제목
떠도는 마음 사용법
저자/출판사
이석재 / 플랜비 디자인
줄거리 및 요약
우리는 평소에 얼마나 자주 딴 생각을 할까? 의도와 상관없이 머리 속에서 아지랑이처럼 피어 오르는 생각들을 보통 ‘잡생각’ 정도로 부른다.
그렇다면 언제 우리는 이런 잡생각에 사로잡히는가? 현재에 오롯이 집중하지 못할 때가 떠도는 마음이 움트기 시작하는 바로 그 순간이다.
이 책에선 지금까지 흔히 잡생각이라고 치부해버렸던 그 ‘떠도는 마음’에 대해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이야기한다.
왜냐하면 ‘떠도는 마음’이 바로 우리 내면을 비춰주는 거울과도 같기 때문이다.
.
.
.
아래는 우리나라에 각 연령대별로 직면하게 되는 현실적인 이슈들이다.
20대 : 성공적인 사회 진출의 기회 부족
30대 : 안정적인 생활, 결혼과 출산, 경력개발
40대 : 생존 능력과 경쟁력 확보, 자녀 교육비 부담
50대 : 퇴직과 인생 이모작에 직면한 현실
60대 : 생산적 활동의 지속 필요, 자녀 결혼
.
.
.
위와 같은 현실적인 문제들은 마음 한 켠에 똬리를 틀고 우리가 무슨 일을 하든 어디에 있든 항상 따라 다닌다. 늘 그렇게 따라다니다가 잠시라도 정신적 무방비 상태를 허용하면 숨어있던 여러 감정과 생각들이 어디선가 스물 스물 기어 나와 머리 속을 잠식해버린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들에 대해 부정적으로만 받아들일 것이 아니다. 내면에 침잠해 있는 그 것들을 들여다 봄으로써 본인이 진정으로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본인을 힘들게 하는 것은 무엇인지 등등 솔직한 마음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때로는 내 안에 잠재되어 있는 트라우마를 마주칠 수도 있고, 인정하고 싶지 않아서 외면하기만 했던 나의 새로운 면을 마주하게 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일련의 과정들은 우리의 마음을 더 성숙하게 성장시키는 발판이 되어 주기도 한다
.
.
.
저자는 이 책에서 ‘떠도는 마음 사용법’으로 아래 4가지를 이야기한다.
첫째, 떠도는 마음은 삶의 생산성을 높이는 새로운 자원이다. 그동안 사람들은 떠도는 마음을 일의 수행을 방해하는 요인으로만 간주했다. 떠도는 마음이 자신의 관심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판단하고 평가하지 못했다. 앞으로 떠도는 마음의 개념과 내용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 보자.
둘째, 떠도는 마음은 자신이 원하고 보상받을 수 있는 것을 찾아다니는 심리이다. 마음이 떠도는 것은 심리적인 방황이 아니다. 떠도는 마음은 자신의 요구를 찾아 떠나는 내면의 심리여행이다.
셋째, 떠도는 마음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것이다. 떠도는 마음은 일의 수행을 방해하는 심리적 불안 징후가 아니다. 그동안 사람들은 떠도는 마음을 잡색각이며 일의 성취를 방해하는 요인으로 치부했다.
넷째, 떠도는 마음의 가치를 끌어내어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떠도는 마음과 잡생각으로 지치고 불안한 사람들이 많았다. 그들로 하여금 떠도는 마음을 통해 삶의 의욕을 높이고 삶의 개선을 이루도록 돕고자 한다.
.
.
.
최근 들어 주위를 둘러보면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부쩍 많아진 듯 하다. 넘치는 열정이 오히려 발목을 잡는 부메랑이 되어 번아웃을 겪기도 하고, 대인관계에 지쳐 무기력과 우울함을 느끼는 사람들도 적잖이 볼 수 있다.
빠른 사람, 느린 사람 구분없이 각자의 힘겨운 삶을 살아내는 중이다. 존버를 외치며 나름의 사투를 벌이고 있다.
세상 만물은 기막힌 균형을 이루고 있어 모든 것들이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고 있다. 빛과 어둠처럼 늘 양면을 지니고 어느 한 쪽으로 균형이 기울어지면 그에 합당한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하면서 말이다.
내가 보기엔 우리의 몸과 마음 역시 마찬가지다. 우주 기준에 우리는 먼지일지 모르지만 우리들 한 명 한 명은 하나의 우주이기도 하다. 관점을 외부에서 내부로 가져오면 세상은 나를 중심으로 흘러가고 해석된다. 내가 올바로 서야 내 주변이 안정적이고 점점 그 영역이 넓어질 수 있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의 시작은 본인 스스로이며, 그 안에는 심신의 조화로운 균형이 핵심일 수 있다.
이것이 신체 건강과 더불어 ‘마음 챙김’이 각광받고 있는 이유이다.
끝.
기억에 남는 책 속 문장들
사람을 고통스럽게 하는 것은 사건이 아니라, 그 사건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다.
- 에픽테토스 -
우리의 생각을 바꾸는 것이 원하는 결과를 얻는 유일한 방법이다.
- 브록 카스틸로 -
읽고 나서
세상 만물은 기막힌 균형을 이루고 있어 모든 것들이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고 있다. 빛과 어둠처럼 늘 양면을 지니고 어느 한 쪽으로 균형이 기울어지면 그에 합당한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하면서 말이다.
내가 보기엔 우리의 몸과 마음 역시 마찬가지다. 우주 기준에 우리는 먼지일지 모르지만 우리들 한 명 한 명은 하나의 우주이기도 하다. 관점을 외부에서 내부로 가져오면 세상은 나를 중심으로 흘러가고 해석된다. 내가 올바로 서야 내 주변이 안정적이고 점점 그 영역이 넓어질 수 있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의 시작은 본인 스스로이며, 그 안에는 심신의 조화로운 균형이 본질일 수 있다.
이것이 신체 건강과 더불어 ‘마음 챙김’이 각광받고 있는 이유이다.
서평만 업로드하는 인스타 계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책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팔로우하시고,
함께 책 관련된 소통 나눴으면 좋겠습니다.
@weekly.boox
2020.05.28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쓸 만한 인간
2020.05.20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책쓰는 블로그
2022.02.07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독서법 본깨적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2020.04.02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서] 독후감 쓰는 요령 (독후감 쉽게 잘 쓰는 법)
2020.03.29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서] 독후감과 서평이란 ? 이 둘의 차이점은 ?
2020.02.28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망원동 브라더스
2022.04.17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Why Fish Don’t Exist)
2022.03.13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불편한 편의점
2022.03.20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2022.04.03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동물농장
2022.02.27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1984, Big Brother is Watching You
2022.05.05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욕조가 놓인 방 (이승우 소설)
2022.04.24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책 읽는 인간, 호모 부커스
2022.05.22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당신에게 무슨 일이 있었나요 (오프라 윈프리, 브루스 D.페리)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와 “구독”을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큰 힘이 된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