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좌충우돌 성장일지
생각하는 일상 🚀/독후감 📚

[독후감] 회의다운 회의

by 버닝 아이스 🔥 2022. 6. 10.
반응형

 


 

제목

회의다운 회의

 

저자/출판사

홍국주 / 플랜비 디자인


 

줄거리 및 요약

실제로 대기업, 중견기업, 공공기관, 공기업 등 다양한 그룹의 회의 문화를 진단하고 변화시킨 풍부한 컨설팅 경험을 토대로 상세한 예시와 함께 알려 주는 '진짜 회의'를 위한 책이다.

 

필자가 여러 회사에서 회의 문화를 경험한 결과, 매주 회의를 위해 일반 직원은 4~9시간, 리더는 10~18시간 임원 및 경영자는 25~30시간을 평균적으로 할애한다고 한다.

 

마라톤과 종종 비교가 될 정도로 결코 짧지 않은 회사 생활 동안 회의를 위해 우리가 쏟아 붓는 시간은 상상 그 이상이라는 말이다.

 

배경을 이쯤 알고 나면 이렇게나 큰 부분을 차지하는 회의를 어떻게 해야 더 간결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은 우리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다. 저자는 이 질문에 대한 디테일한 가이드를 제시해줄 수 있는 전문가이다.

.

.

 

12년차 회사원인 나의 경우에도 역시 시간의 차이가 있을 뿐이지 회의가 아예 없는 요일은 일주일 중 단 하루도 없다. 특히 이 책을 만나게 된 타이밍이 참으로 신기한 데, 바로 이번주부터 내부적으로 진행하는 통합 회의의 간사(진행자)를 맡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더욱 배움의 자세로 꼼꼼하게 읽으며 필요한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체크했다.

.

.

.

언젠가부터 나도 모르게 관성에 젖어 참여자가 아닌 참관하는 입장으로 회의에 참석했던 것은 아니었는지 책에서 지적하는 부분들을 최근 내 모습에 대입시켜 보며 반성했던 부분들이 꽤나 많았다. 우연히 만난 이 책을 통해 배운 몇 가지들을 머릿속에 넣어두는 것에 그치지 않고, 비록 주관자가 아닌 진행자의 입장이지만 개입이 가능한 선에서 실제 회의 진행에 접목해 볼 계획이다.

 

회의의 목적을 분명히 하여 회의 시작 전 참여자들에게 상기시켜주고, 목표 설정을 분명히 하여 자연스럽게 실행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최대한 드라이브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으로는 언어의 긍정적인 효과를 활용하기 위해 회의 때 화면에 띄울 자료 첫 페이지에 아래 문구를 당장 삽입하려고 한다.

 

 

이곳은 누구나 자유롭게 자신의 견해를 말할 수 있는 곳입니다.’

 

 

멀지 않은 미래에 동료들의 자연스러운 참여를 유도하며 생산적인 그룹의 대화를 이끌어가는 모습을 희망해보면서 이번 책을 마무리했다.

 

 

.

 

기억에 남는 책 속 문장들

우리 개개인은 언제나 어떤 그룹 안에 속한 채로 살아갑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더 빛나는 존재가 되기 위해 매순간 고군분투하지만, 자신을 빛나게 할 방법을 찾지 못해 늘 이리저리 부딪히고 좌절을 경험하곤 합니다.

 

그룹 안에서 빛나는 개인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그룹의 대화를 이끄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룹의 대화가 그룹에 필요한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길을 인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디로 갈지 모르는 배는 순풍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목적' '목표'를 명확히 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질문 두 가지

목적 = 왜 모이려고 하는가?

목표 = 회의의 종료 조건은 무엇인가?


그룹의 대화에는 (방관하는)참관자가 아닌 참여자가 필요하다.

 

회의는 개인의 기억이 아닌, 집단의 기억을 관리하는 시간과 공간이다.


 

읽고 나서

회의 공간은 누구나 자유롭게 자신의 견해를 말할 수 있는 곳입니다.

 

 

서평만 업로드하는 인스타 계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책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팔로우하시고,
함께 책 관련된 소통 나눴으면 좋겠습니다.

@weekly.boox

 

2020.05.28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쓸 만한 인간
2020.05.20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책쓰는 블로그
2022.02.07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독서법 본깨적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2020.04.02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서] 독후감 쓰는 요령 (독후감 쉽게 잘 쓰는 법)
2020.03.29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서] 독후감과 서평이란 ? 이 둘의 차이점은 ?
2020.02.28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망원동 브라더스
2022.04.17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Why Fish Don’t Exist)
2022.03.13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불편한 편의점
2022.03.20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2022.04.03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동물농장
2022.02.27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1984, Big Brother is Watching You
2022.05.05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욕조가 놓인 방 (이승우 소설)
2022.04.24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책 읽는 인간, 호모 부커스
2022.05.22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당신에게 무슨 일이 있었나요 (오프라 윈프리, 브루스 D.페리)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