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좌충우돌 성장일지
생각하는 일상 🚀/독후감 📚

[독후감] 이렇게만 하면 장사는 저절로 됩니다 (라라 브레드 대표 강호동 저)

by 버닝 아이스 🔥 2022. 6. 8.
반응형

 


 

제목

이렇게만 하면 장사는 저절로 됩니다 

 

저자/출판사

강호동 / 위즈덤 하우스

 


 

줄거리 및 요약

 

저자를 처음 접했던 것은 유튜브를 통해서였다.

 

부동산 및 경제 관련 컨텐츠를 다루는 대형 유튜브 채널에 게스트로 나온 그는 자신이 걸어온 길 그리고 그 과정에서 느끼고 배운 점들을 이야기하였다. 보는 내내 화면을 뚫고 뿜어져 나오는 그의 자신감 넘치는 기운이 인상 싶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의 한 마디 한 마디를 듣다 보면 그 넘치는 자신감의 원천이 바로 그간 매사에 최선을 다해 일궈온 그의 수많은 경험들이고, 그러한 경험들이 그에게 이미 굳건한 자산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는 어릴 적부터 혈우병이란 병을 앓았기 때문에 매사에 소극적일 수 밖에 없는 조건이었다. ‘혈우병은 한번 피가 나면 멈추지 않는 불치병이기 때문이다. 부모님 또한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해줄 여력이 되지 않으셨던 그는 성공하겠다는 일념 하나로 적은 금액만을 가슴에 품고 집을 떠나 세상에 출사표를 던진다.

 

사실 불우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꿈을 포기하지 않고 고난과 역경을 모두 극복해내며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지금에 이 자리에 설 수 있었다라는 진부한 성공 스토리는 사람들이 학을 떼는 클리셰이다. 이 책도 마찬가지로 초반에는 여타 많은 스토리에서 보아왔듯이 얼마나 절망적인 환경 속에서도 꿈이라는 끈을 놓치 않았는지 구구절절 묘사되어 있다. 그러나 이런 이야기만 주구 장창 늘어놓았다면 나는 아마도 이 책을 1/3지점에서 덮어버렸을 것이다.

 

내가 계속해서 이 책에 빨려 들어갔던 이유는 그의 생생한 경험담과 문장과 문장 속에서 느껴지는 그 절박함과 역동성에 매료되었기 때문이다. 한 때 우쭐한 마음에 초심을 잃고 가게 운영을 등한시 하다가 실제로 크게 실패했던 에피소드도 나온다. 하지만 그의 가장 큰 장점은 어떤 경험을 통해서든 항상 배우고 성장했다는 점이다.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마치 일필휘지로 써내려간 듯 그의 이야기는 무척이나 역동적이다. 그만큼 그 동안의 경험들에 모든 것을 쏟아 부었고, 지금도 그의 열정은 더 뜨겁게 타오르고 있다는 게 글에서 느껴질 정도였다.

 

하루하루 본인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살아가려는 태도와 같은 목표를 향해 함께 걸어가는 이들의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마음가짐에 많은 자극을 받을 수 있었다. 책을 통해 그가 자신의 삶을 대하는 자세를 보고 느낀 점은 이 사람은 어떤 일을 했어도 성공했을 것 같다라는 것이었다. 사업에 대한 그의 진심에 경외심 마저 들 정도였다.

 

사실 책을 읽기 전에는 음식점 사업을 시작하기 전 많은 유용한 정보를 얻기에 도움이 될 만한 책이겠구나싶었는데, 책을 덮으면서는 무료한 일상에 권태로움이 찾아온 여러 사람들에게 열정 에너지를 듬뿍 전파해줄 수 있는 책이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가난하게 태어난 것은 당신 잘못이 아니지만, 죽을 때도 가난한 것은 당신 잘못이다."

- 마이크로소프트 창립자 빌 게이츠 -

 

'마케팅은 사게 하는 것이고, 브랜딩은 사랑받는 것'이다.

 

 

.

 

 

기억에 남는 책 속 문장들

 

전단지를 나눠주는 일은 낯선 사람을 가까이에서 직접 마주하는 일이다. 따라서 굉장히 섬세한 접근이 필요하다. 일단 가방을 멘 쪽에 서면 안 된다. 낯선 사람이 자시늬 가방이 있는 방향으로 갑자기 다가온다면 누구라도 순산적으로 경계하기 마련이다. (중략) 신원을 분명하게 드러내는 것도 중요하다. '저 이상한 사람 아닙니다'를 온몸으로 보여주기 위해 단정하게 앞치마를 입고 패밀리 레스토랑 직원들처럼 가슴에 명찰을 차고 공손하게 두 손을 모았다.


테이블 측면에 붙은 이물질은 대부분 사장 눈에만 보인다. 직원이 성실하고 꼼꼼하게 테이블을 닦더라도 서서 상판을 닦기 때문에 눈에 잘 안 띄는 측면을 점검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손님 입장에서는 의자에 앉으면 자연스럽게 테이블 옆에 손이 닿는다. 오너십이 장찬된 사장에게만 그런 것들이 보인다.


 

읽고 나서

음식점 사업을 시작하기 전 많은 유용한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될 만한 책이겠구나’ 생각하며 책 장을 넘기기 시작했는데, 무료한 일상에 권태로움이 찾아온 모든 이들에게 열정 에너지를 듬뿍 전파해줄 수 있는 책이구나’ 생각하며 책을 덮었다.

 

 

서평만 업로드하는 인스타 계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책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팔로우하시고,
함께 책 관련된 소통 나눴으면 좋겠습니다.

@weekly.boox

 

2020.05.28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쓸 만한 인간
2020.05.20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책쓰는 블로그
2022.02.07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독서법 본깨적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2020.04.02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서] 독후감 쓰는 요령 (독후감 쉽게 잘 쓰는 법)
2020.03.29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서] 독후감과 서평이란 ? 이 둘의 차이점은 ?
2020.02.28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망원동 브라더스
2022.04.17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Why Fish Don’t Exist)
2022.03.13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불편한 편의점
2022.03.20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2022.04.03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동물농장
2022.02.27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1984, Big Brother is Watching You
2022.05.05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욕조가 놓인 방 (이승우 소설)
2022.04.24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책 읽는 인간, 호모 부커스
2022.05.22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당신에게 무슨 일이 있었나요 (오프라 윈프리, 브루스 D.페리)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