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좌충우돌 성장일지
생각하는 일상 🚀/독후감 📚

[독후감] 도쿠가와 이에야스 인간경영

by 버닝 아이스 🔥 2022. 6. 6.
반응형


 

제목

도쿠가와 이에야스 인간경영

 

저자/출판사

지은이 : 도몬 후유지

옮긴이 : 이정환

출판사 : 경영정신

 


 

줄거리 및 요약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일까? 자본, 자산, 경영 방침, 경영자의 사고방식 등 제시할 수 있는 사항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경영의 한 요소로 인적 자원이 작용하는 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바로 인간 관리다.

 

여러 시대를 거쳐 재조명되는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정치 방식, 조직 관리법, 경영 마인드. 그의 리더쉽은 어떤 각도에서 바라보든 깊이 있는 의미를 시사하며, 그는 오늘날까지도 역사상 훌륭한 리더쉽을 발휘했던 인재로 손꼽히고 있다.

 

일본의 대표적인 통치자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는천하의 지배자로 불린다. 이 셋의 통치 방식은 서로 달랐는데, 아래 몇 가지가 이들의 차이를 잘 표현해준다.

 

단시를 읊을 때 노부나가는울지 않는 두견새는 죽여야 한다고 읊었고, 히데요시는울지 않는 두견새는 울게 해야 한다, 도쿠가와는울지 않는 두견새는 울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읊었다. 이는 세 사람의 인간성과 성격을 잘 표현해주는데, 노부나가는 성격이 급하고 히데요시는 자신감이 넘쳤으며, 도쿠가와는 인내심이 강한 편이었다.

 

노부나가는 옛 일본을 붕괴시켰고(파괴), 히데요시는 새로운 일본을 만들었고(창조, 건설), 토쿠가와는 그것을 정비, 장기화했다(유지,관리).

.

.

.

많은 기업의 최고 경영자들과 젊은이들은 각자의 장, 단점을 지닌 이 세 명의 리더 중 왜 유독 도쿠가와에게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는걸까? 이 책에서는 사람들이 오랜 기간 도쿠가와의 철학에 존경심을 표하게 된 이유와 배경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다.

 

어릴 적 13년이란 시간을 인질의 신분으로 살아야 했으며, 부모님의 부재로 가슴에 커다란 구멍을 메우지 못한 채 자란 도쿠가와는 늘 태생적인 신분 때문에 무시를 받으며 지내야 했다. 이렇게 불우하고 적개심 가득한 환경 속에서 도쿠가와는 더 냉철한 자신만의 룰을 만들어야 했기 때문에 평생 이렇다 할 친구 한 명 사귈 수 없었다. 사람 대신 자신의 기준을 믿었으며, 결과물에 대한 보상으로 사람을 다스렸고, 철저한 전략을 가지고 부하들을 관리했다.

 

사람을 만나 대화를 나누고, 결정을 행동으로 옮김에 있어 과할 정도로 조심하는 면모를 가지고 있었는데, 오히려 이러한 부분들이 그가 다른 이들과 차별화를 둘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되었다.

.

.

.

때마침 올해 제 20대 대통령 선거에 이어 불과 며칠 전 지방선거를 끝마친 시점에서 이 책을 만나게 되어 조금은 더 특별한 기분으로 읽을 수 있었다.

 

오늘날, 수많은 책들이 리더쉽을 이야기하고 있고, 사람들은 세상을 이끌어갈 거대한 패러다임의 변화와 그 변화를 주도하는 전세계의 그루들의 일거수 일투족에 주목한다. 왜일까? 그 이유는 바로 타인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이 사회에서 자신 역시 어떤 그룹의 일원이면서 동시에 어떤 조직의 리더 역할을 요구받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멋진 리더가 되고자 올바른 리더의 자질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다.

 

얼마전 SNS를 도배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프로그램 스트리트 우먼 파이터라는 프로그램이 떠오른다. 이 프로그램은 지금까지 가수가 더욱 밝게 빛나 보일 수 있도록 뒤에서 그림자 역할을 충실하게 맡아온 댄서(백댄서라는 말은 점점 사라질 용어 같음)들을 음지에서 양지로 끄집어내 대중들 앞에 선보이며 큰 사랑을 받았다.

 

이 방송에서 특히 눈에 띄었던 것은 각 팀의 수장이 발휘하는 리더쉽의 색깔이 극명하게 나뉘었던 점이다. 비록 그들의 스타일은 달랐지만 각자의 방식대로 자신을 따르는 팀원들을 정말 훌륭하게 이끌었고 보는 이들로 하여금 감탄하고 존경하게 만들었다.

.

.

.

시대 및 환경의 흐름, 상황의 변화에 맞출 수 있는 유연함을 지니는 것 역시 리더의 자질이다. , 리더쉽이란 어떤 하나의 형태로 정의 내리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 예로 이 책에 나온 인물들 중 지금 시대에 가장 적합한 리더를 꼽으라면 아마 도쿠가와의 셋째 아들 히데타다를 지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260년간 집권할 수 있었던 도쿠가와의 리더쉽뿐만 아니라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의 장, 단점을 비교해보며 이 시대에 맞는 진정한 리더의 자질이란 무엇인지 한번쯤 곱씹어 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

기억에 남는 책 속 문장들

 

첫째,

모든 면에 분단법을 활용한다.

 

둘째,

꽃과 열매를 함께 주지 않는다.

 

셋째,

늘 민심의 동향을 파악한다.

 

넷째,

상인의 검소한 생활, 계산 능력, 재능 등 세 가지 원칙을 기본 전략으로 삼는다.

 


물은 배를 띄워주지만 뒤집기도 한다.

 


 

읽고 나서

이 책을 통해 260년간 집권할 수 있었던 도쿠가와의 리더쉽뿐만 아니라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의 장, 단점을 비교해보며 이 시대에 맞는 진정한 리더의 자질이란 무엇인지 한번쯤 곱씹어 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서평만 업로드하는 인스타 계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책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팔로우하시고,
함께 책 관련된 소통 나눴으면 좋겠습니다.

@weekly.boox

 

2020.05.28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쓸 만한 인간
2020.05.20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책쓰는 블로그
2022.02.07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독서법 본깨적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2020.04.02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서] 독후감 쓰는 요령 (독후감 쉽게 잘 쓰는 법)
2020.03.29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서] 독후감과 서평이란 ? 이 둘의 차이점은 ?
2020.02.28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망원동 브라더스
2022.04.17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Why Fish Don’t Exist)
2022.03.13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불편한 편의점
2022.03.20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2022.04.03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동물농장
2022.02.27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1984, Big Brother is Watching You
2022.05.05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욕조가 놓인 방 (이승우 소설)
2022.04.24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책 읽는 인간, 호모 부커스
2022.05.22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당신에게 무슨 일이 있었나요 (오프라 윈프리, 브루스 D.페리)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