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좌충우돌 성장일지
생각하는 일상 🚀/독후감 📚

[독후감] 죠리퐁은 있는데 우유가 없다

by 버닝 아이스 🔥 2022. 5. 26.
반응형

 

 


 

제목

죠리퐁은 있는데 우유가 없다

 

저자/출판사

강이랑 / 좋은생각

 


 

줄거리 및 요약

 

저자는 삶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중에 마침 일본에서 어린이 문학을 전문으로 공부할 수 있는 길을 찾게 되어 그곳에서 동서양의 그림책과 동화책, 청소년 문학부터 옛이야기, 어린이 심리, 창작 등 어린이 문학 전반을 공부했다.

.

.

.

이 책은 저자의 눈으로 통해 바라본 세상과 그것을 받아드리는 생각과 해석이 담겨있다.

 

단언컨대 저자의 시선은 너무나 매력적이라고 말하고 싶다.

책장을 넘기며, 저자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다 보면 그녀의 시선에 이건 또 어떻게 보일지 저건 또 어떻게 보일지 궁금증이 더해진다. 그만큼 신선한 안목을 가진 이 사람과 이 사람이 그동안 경험해온 이야기에 점점 더 관심이 기운다.

.

.

.

어린이 문학을 연구하고, 동화를 쓰기 때문일까?

 

어린 아이의 눈 높이에 맞춰 세상을 바라보고자 노력한 덕분인지 여전히 순수하고 맑은 창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받아들이는 것 같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그가 전하는 많은 이야기들은 높은 곳 보다는 낮은 곳을 향하고 있었고, 열정이나 목표의식과 같은 것들 대신 겸손과 감사, 배려와 이해, 나눔과 기다림 등과 같은 안정적인 선을 그려내고 있는 듯 하다.

 

달래, 도시락, 씨앗, 여주, 들판, 들풀, 고양이 그리고 아이들

뛰어난 관찰력과 동심의 해석을 통해 나른한 분위기 가운데 전개되는 저자의 이야기는 대부분 땅과 더 가깝게 닿아 있다.

.

.

.

꿈과 희망을 노래하고, 아름다움과 여유를 바라볼 줄 아는 존재이기에 고단할 수 있는 그의 하루는 오늘도 평온하게 흘러간다. 그리고 따듯하고 온화한 그 흐름을 따라 그의 내일이 다가올 것이다.

.

.

.

책 후반 실린 부록에는 저자가 번역한 일본의 그림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우리 가족>이라는 책 내용 중 '로큰롤 한 기분'에 대해 해석하는 부분이 특히 기억에 남는다.

 

'로큰롤'하면 저자는 가장 먼저 열정, 자유, 순수, 신념을 지닌 삶의 모습이 떠오른다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느낀 나의 느낌은 어딘가에 얽매이지 않고 본인답게 살아가는 저자의 순수하고 신념있는 모습이 바로 '로큰롤' 그 자체였다.

 

'로큰롤한 저자'의 걸음을 어느 곳을 향하든 그 길에는 소소한 행복과 감사가 가득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가난은 일상이지만 인생은 로큰롤 하게!

나눠도 더 가난해지지 않는 삶에 대하여

 

 

.

 

기억에 남는 책 속 문장들

 

'몸속을 물이 흘러간다.'

'몸 안에 물이 흘러내린다.'

'몸 안을 물이 흐른다.'

 

함께 모아 비교해 보니 단어마다 미묘한 차이가 느껴졌다. 한 명이물이 흐른다.’라는 표현이 담백하고 사실적이어서 가장 좋다고 말했다. 일리 있는 말이었다. 조사를 바꿔 보고, 다른 단어들도 다시 살펴보며 의견을 나눈 끝에몸 속으로 물이 흐른다.’로 번역했다.


어른으로 산다는 게 무엇인지 한마디로 정의하지는 못한다. 다만 나는 아이의 좋은 특성과 어른의 좋은 특성을 알 뿐이다. 그것을 내 것으로 가져와 때로는 아이처럼 유연하고 탄력 있게, 때로는 어른처럼 단단하게 사람들과 대면하려 한다. 무엇보다 잘못된 행동을 하는 이에게안된다.”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고 싶다. 두루뭉술하고 선한 열 마디 말보다그러면 안 된다.”라는 한마디가 더 어렵고 힘들다. 아무리 생각해도 어른으로 사는 것은 보통 힘든 일이 아니다.

 

어른처럼 산다는 것이 아이처럼 산다는 말의 반대말은 아니다. 그러니 평소에는 있는 그대로의 나로서 지내다가 결정적인 순간에 내 안의 아이를, 때로는 어른을 꺼내고 싶다.


 

읽고 나서

일상 속 소소한 행복에 잠시나마 눈 돌릴 수 있도록 생각을 환기시켜주는 책들에게 늘 감사한 마음이든다.

 

 

 

서평만 업로드하는 인스타 계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책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팔로우하시고,
함께 책 관련된 소통 나눴으면 좋겠습니다.

@weekly.boox

 

 

2020.05.28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쓸 만한 인간
2020.05.20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책쓰는 블로그
2022.02.07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독서법 본깨적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2020.04.02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서] 독후감 쓰는 요령 (독후감 쉽게 잘 쓰는 법)
2020.03.29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서] 독후감과 서평이란 ? 이 둘의 차이점은 ?
2020.02.28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망원동 브라더스
2020.02.05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나이들수록 점점 인생이 재밌어지네요
2022.04.17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Why Fish Don’t Exist)
2022.03.13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불편한 편의점
2022.03.20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2022.04.03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동물농장
2022.02.27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1984, Big Brother is Watching You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