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과 일상 리뷰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독후감] 한입 경제 상식사전

by 책린이 이과장!! 2022. 7. 24.
반응형


 

제목

한입 경제 상식사전

 

저자/출판사

BYTE(바이트) /  파지트(PAZIT)

 


 

줄거리 및 요약

<한입 경제 상식사전>은 경제 이론서가 아닌 ‘경제 기사 사용 설명서’에 가깝다. 이론이나 개념을 정확하고 자세하게 설명하는 것보다 ‘어떻게 하면 어렵고 생소한 개념을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 전달할까’에 초점을 맞췄다.

 

이제 막 경제 공부를 시작하려는 사회 초년생 뿐만 아니라 주부, 중년 회사원, 학생 모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 저자의 배려가 느껴지는 책이다.

 

책은 거시경제, 주식&금융, 가상자산 크게 3개의 주제로 구성되어있다. 금리와 환율에 대한 기본적인 경제 용어에 대한 설명부터 환율에 따라 수출 비중이 큰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어떤 이유로 유리하게 작용될 수 있는지 등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관계를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주기 때문에 배우면서 읽는 즐거움이 있다..

.

.

.

많은 사람들이 밟아 나가게 되는 수순을 간단히 이야기해보자면 이렇다..

 

보통 사회생활을 시작하면 고정적인 수입이 들어온다. 하지만 작고 소중한 월급과 매년 무섭게 오르는 물가를 고려해보면 근로 소득을 가지고 내가 꿈꿔오던 삶을 사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깨닫는데 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주변에서 이런 상품에 투자해서 돈 벌었다 저런 상품에 투자해서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조기 은퇴에 성공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나 혼자만 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듯한 불안을 느끼게 된다. 특히 코로나 때 격동적인 상승랠리를 보여주며, 부동산, 주식, 코인에 투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익을 내기 시작하면서 착실하게 예,적금 상품을 유지하던 사람들과 투자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소외감을 느끼기도 했다. 이를 일컬어 FOMO(Fear Of Missing Out) 현상이라고 불렀다.

 

상황이 이쯤 되면 정직한 근로소득보다는 자본소득에 관심이 쏠리기 시작한다. 무지성으로 투자에 뛰어드는 부류도 있고, 경제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며 나름의 공부를 시작하는 부류도 있다. 워렌 버핏이나 레이 달리오 같은 투자 대가들의 경제 서적부터 탐독하는 부류들도 더러 있다. 기본적인 경제 지식과 자신만의 투자 철학이 어느 정도 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참여하는 투자는 십중팔구 손해로 끝난다. 주식을 예로 들면 엄청난 판 돈을 가진 골리앗과 작고 소중한 월급, 그리고 현저히 부족한 정보량을 가진 다윗이 한 테이블에 앉아서 게임을 벌인다고 생각하면 된다. 당연히 승률이 높을 리 만무하다.

 

물론 손해를 봤다고 해서 투자에 실패했다고 단정지을 순 없다. 다만 본인이 세운 전략과 투자 철학을 지켜 배팅 했다면 그에 따른 결과를 보고 복기할 수 있다. 수익을 내든 손실을 보든 그 결과를 가지고 다음 투자에 필요한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실전 경험이 차곡 차곡 쌓여 조금씩 승률을 높이는 본인만의 투자 스타일을 구축해갈 수 있다.

 

자본 소득을 올리기 위해선 근로 소득을 올리는데 버금가는 노동 투입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일해서 버는 돈 만큼 투자로 벌고 싶다면 그 이상의 시간과 돈을 투자해야 한다는 말이다.

 

이 책은 올바른 투자 마인드 확립을 위한 첫 단계로 여러 경제 정보들을 잘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알짜배기 필수 상식들이 집약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한 구성원으로서 기초를 다지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양서라고 생각된다.

.

.

.

나도 주식을 한 지는 7년 정도 되었고, 투자 관련해서는 다 담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에피소드를 가지고 있다. 역시 투자도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분야를 제대로 배우기 위해선 생각보다 훨씬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배울수록 겸손해진다는 진리가 해당되는 것 같다.

 

나도 이제야 조금씩 내 투자스타일을 이해하고 나만의 투자 원칙을 세우게 되었는데, 이 나라에서 사는 이상 경제 공부와 자본 소득을 늘리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구조대 언제 오나요…? 여기 사람 있어요….

이상 삼전 7층 주주 올림.

 

 

.

 

기억에 남는 책 속 문장들

 

 

GDP : Gross Domestic Product, 국내총생산

지리적으로 국내에 거주하는 사람들에 의해 생산된 모든 부가가치를 합한 수치

GNP : Gross National Product, 국민총생산

영토와 상관없이 한국 국적을 가진 국민이 생산한 모든 부가가치를 합산해 계산

GNI : Gross National Income, 국민총소득

한 국가의 모든 경제주체가 일정 기간 동안 벌어들인 소득을 합산한 지표


그린플레이션(Greenflation)은 친환경을 뜻하는 그린과 물가 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의 합성어로 친환경 정책으로 인해 원자재와 에너지 가격이 오르면서 경제 전반의 물가가 상승하는 것을 뜻한다.


곱버스는 ‘레버리지’와 ‘인버스’를 합친 단어로, 주가 지수가 하락할 때 하락률의 몇 배에 달하는 수익을 얻는 금융상품인데, 특히 주의할 점이 있다. 곱버스 상품은 주가지수의 2배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하루 등락률의 2배를 반영한다는 것이다. 만약 2배짜리 곱버스 상품이 추종하는 주가지수가 오늘 1,000에서 900으로 10% 내렸다가, 내일 다시 10% 오른다면 곱버스 상품 가격은 어떻게 될까? 먼저, 주가지수는 990이 되어 결과적으로 1% 하락한 셈이 된다. 그러면 2배짜리 곱버스 상품 가격은 2% 상승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자연스러워 보인다. 하지만 사실은 4% 하락하게 되는 것이다. 2배 곱버스 상품은 하루하루의 주가지수 등락률의 -2배씩을 가격에 반영하기 때문이다. 일단 오늘 주가지수가 10% 하락했으니, 곱버스 상품 가격은 오늘 20%(10%의 2배)상승한다. 그리고 내일 주가지수가 10% 상승하니, 곱버스 상품 가격은 20% 하락한 셈이 된다. 그러면 결과적으로 곱버스 상품 가격은 4% 하락한 셈이다.(100*1.2*0.8=0.96)


 

읽고 나서

구조대 언제 오나요…? 여기 사람 있어요….

이상 삼전 7층 주주 올림.

 

서평만 업로드하는 인스타 계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책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팔로우하시고,
함께 책 관련된 소통 나눴으면 좋겠습니다.

@weekly.boox

2022.07.05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부와 성공의 인사이트, 유대인 탈무드 명언

2022.06.29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혼자이고 싶지만 외로운 건 싫어서

2022.06.24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마흔의 품격

2022.06.21 - [분류 전체보기] - [독후감] 밤의 끝을 알리는

2022.06.12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은퇴하고 즐거운 일을 시작했다

2022.06.08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이렇게만 하면 장사는 저절로 됩니다 (라라 브레드 대표 강호동 저)

2022.06.04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언어가 삶이 될 때

2022.06.01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쓰고 싶다 쓰고 싶지 않다 (아홉명의 저자가 말하는 '죽기보다 쓰기 싫은 이유')

2022.05.26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죠리퐁은 있는데 우유가 없다

2022.05.24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나는 아끼는 대신 더 벌기로 했다 (N잡러, 수익형 블로그, 투잡)

2022.05.20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어제의 오렌지 (후지오카 요코 저)

2022.05.21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어느 날, 내 죽음에 네가 들어왔다

2022.05.18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동물농장

2022.07.14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우리는 지금 일본에 살고 있어요

2022.05.10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몸이 말이 될 때 (동녘 출판사 '맞불' 시리즈)

2022.05.08 - [생각하는 일상/독후감] - [독후감] 태어나서 죄송합니다.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