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과 일상 리뷰
공유하는 일상/건강 정보

[건강] 여름철 불청객 레지오넬라증

by 책린이 이과장!! 2021. 6.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출처 : 질병관리본부)


여름 감기 걸렸나? 아뇨~ 레지오넬라증입니다.

'여름 감기는 개도 안걸린다'는 옛말은 더 이상 쓸 수 없게 됐습니다. 여름에도 '빵빵한' 에어컨으로 인해 감기나 냉방병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감기나 냉방병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레지오넬라균 감염에 의한 호흡기질환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다소 생소한 질환인 '레지오넬라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만 있다면 어디든 서식하는 균

(출처 : 질병관리본부)


'레지오네라증'은 물에 서식하는 레지오넬라균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인데요.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국내 환자 발생이 2015년 45명에서 2019년 501명으로 늘어났고, 최근에도 신고 건수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로 인한 폐렴 사망률은 약 10%에 이른다고 합니다. 물만 있다면 어디든 서식할 수 있는 균이기 때문에 에어컨, 샤워기, 가습기, 분수대 등 오염된 물 속에서 발견되는데 이렇게 오염된 물 속에 있ㄷ가 작은 물방울 형태로 공기 중으로 퍼져 호흡기를 통해 몸속에 들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독감형과 폐렴형, 2가지 유형으로

레지오넬라증은 크게 독감형과 폐렴형, 2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요! 초기증상이나 감기나 냉방ㅁ병과 비슷하기 때문에 자칫 그냥 지나치기 쉽습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독감형으로 가볍게 앓고 지나가기도 하는데, 5~56시간(평균 36시간) 정도의 잠복기를 거치고 발열, 두통, 마른기침 등 경미한 증상을 보입니다. 특별한 치료없이도 증상 발현 2~5일 후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폐농양, 농흉 등 합병증 가능성

만성폐질환을 앓고 있거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 또는 흡연자는 레지오넬라증 폐렴형을 앓기 쉽습니다. 2~10일 (평균 7일)의 잠복기를 거쳐 발열 및 기침과 함께 폐에 염증이 생기는데요. 보통 발병 3일째부터 가슴 엑스레이 검사를 하면 폐렴 소견을 받게 되는데 폐농양, 농흉, 호흡부전 등의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꼭 병원에서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주 1회 이상 소독하는 것이 바람직

다행히도 사람 간 전파 위험성은 없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감염 증상을 보이더라도 별도의 격리는 필요없는데요! 다만 공기 중에 바이러스가 퍼져 있다가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는 질병이니 자주 창문을 열어 내부 공기를 환기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죠. 또 대형건물이나 다중이용시설의 냉각탑수와 에어컨 필터, 가정용 샤워기와 분수기, 욕조수, 수도꼭지 등을 염소처리나 고온살균법, 자외선 조사, 오존처리 등의 방법으로 주 1회 이상 소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에어컨 개시한다면, 반드시 가동 전 꼼꼼하게 세척해주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여름철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호흡기 질환, 레지오넬라증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감기나 냉방병 증상과비슷하다 보니 자칫 그냥 지나치기 쉬운 만큼,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해서 호흡기 건강을 지켜보세요!!

 

 

 

2020/08/04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올 여름 건강을 지켜줄 음식 궁합

2020/08/20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여름 장마철 건강 가이드 (비가 오면 술이 땡긴다? / 비오는 날 회는 먹으면 안된다? / 비가 오면 무릎이 쑤신다? / 장마철 냉방관리는?)

2020/07/26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사망률 1위, 뇌졸중(Stroke)/ 뇌혈관 질환에 대한 예방상식

2020/07/23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확찐자들을 위한 슬기로운 여름 다이어트 비법(3주 살빼기 프로그램 추천)

2020/06/30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탈모 예방에 좋은 5가지 블랙푸드

2020/03/31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부위별 여드름이 알려주는 건강 적신호 (얼굴과 몸)

2020/03/17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고지혈증(hyperlipidemia)'에 대하여

2020/03/15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분노의 단계 !!

2020/03/20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눈 건강 관리 (시력 저하의 오해와 진실)

2020/04/25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내 나이가 어때서!? 한국인의 연령대별 주요 질병(요통/당뇨/고혈압/혈관질환)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