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과 일상 리뷰
공유하는 일상/건강 정보

[건강] 내 나이가 어때서!? 한국인의 연령대별 주요 질병(요통/당뇨/고혈압/혈관질환)

by 책린이 이과장!! 2020. 4.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한국인의 연령대별 주요 질병'입니다.

 

 


내 나이가 어때서 !?


 

 

모든 인류가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또록 질병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건강 활동을 증진하기 위해 지정된 기간인데요. 건강한 삶을 지키기 위해서는 치료보다 예방이 훨씬 더 중요하고, 예방을 위해서는 내 건강 상태와 질병에 대해 올바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애 주기에 따라 질병도 천차만별

 

: 생애 주기에 따라 신체도 변하기 때문에 연령대에 따라 특정 질환이 자주 발생하는데요. 최근 노인질환으로 알려진 당뇨병이 30대, 특히 남성의 주요 질병 부담으로 떠올랐습니다. 40대 여성의 경우 골관절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50대는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건강 유해 요인이 누적됐다 크게 발현되는 시기로, 심장/간/뇌 질환이 많아지게 되므로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생애 주기(life cycle)란 ?

: 사람의 생애를 개인이나 가족의 생활에서 발생하는 커다란 변화를 기준으로 하여 일정한 단계로 구분한 과정

생애(生涯)는 한 사람이 태어나서 사망할 때까지 한 평생의 기간이다. 한 생애 동안 사람은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개인 생활과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생활을 영위한다.

생애 주기는 사람의 생애를 개인이나 가족의 생활에서 발생하는 커다란 변화를 기준으로 하여 일정한 단계로 구분한 과정이다. 개인 생애 주기는 일반적으로 개인의 발달 단계에 따라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년기, 중년기, 노년기 등으로 구분된다. 가족 생애 주기는 가족의 규모나 생활에 영향을 주는 사건에 따라 가족 형성기, 가족 확대기, 가족 축소기의 3단계로 구분된다. 가정 확대기는 다시 자녀 양육기와 자녀 교육기로 구분되며, 가정 축소기는 자녀 독립기와 노후기로 구분된다. 개인이나 가족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생애 주기 각 단계의 진행 순서는 일반적으로 비슷하다.

각각의 생애 주기를 거치는 동안 각 단계마다 수행하도록 기대되는 역할이 있는데, 이를 발달 과업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청소년기는 만 12~19세에 해당하는 연령대로, 이 생애 주기는 급속한 신체적 변화가 나타나면서 정서나 대인관계 및 이성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 변화를 갖게 되는 단계이다. 청소년기에 성취해야 할 발달 과업으로는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고, 신체적·지적·사회적·도덕적으로 균형있는 발달을 이루며,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것이다. 각 시기의 발달 과업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서 한 단계에서의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다음 단계에서의 과업 수행이 원활해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개인과 가족 모두가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개인이나 가족 구성원으로서 각 생애 주기에 따른 단계별 발달 과업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잘 적응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인들을 괴롭히는 질병 1,2위는?

 

또 우리나라의 경우 기대 수명은 83세인데 반해 건강 수명은 73세로, 건강한 노년을 보내는 것이 큰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60대는 남녀 모두에게 당뇨병이, 70,80대는 치매와 뇌경색이 질병 부담 1,2위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2019년 대학교 연합 공동 연구팀이 국민건강보험 의료 이용 통계를 분석한 결과 한국인을 가장 괴롭히는 질병 1,2위로 꼽힌 것이 바로 '요통'과 '당뇨병'이었습니다.

 

척추 질환과 요통은 어렸을 때부터 지속된 안 좋은 자세와 운동 부족, 급작스러운 체중 증가가 원인입니다. 당뇨병은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합졍증이 동반되는 질환인데요, 원래 노년병으로 알려졌던 당뇨병이 최근에는 30대를 중심으로 젊은 층에서도 나타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두 질병 모두 평소 생활 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환인데요. 평소 올바른 자세와 식습관 등 일상적인 것들이 가장 중요한 만큼 건강을 위해 우리 스스로의 일상을 돌아봐야겠습니다. 몸의 면연력이 떨어지거나 생활 습관이 잘못되거나 바이러스 또는 세균에 감염되는 경우 등 질병에 걸리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특히 비슷한 생활양식과 생활환경에 살고 있다면 특정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데요. 한국인이 잘 걸리는 질병을 눈여겨 보아싿가 한번 더 꼼꼼히 체크해보는 것도 건강한 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aslan2006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지만, 건강을 잃는 것은 전부를 잃는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건강은 있을 때 지켜야 하는 만큼 치료보다는 예방이 훨씬 중요합니다. 내 건강 상태와 평소 생활 습관을 자주 점검하고, 질병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예방을 실천한다면 진정한 웰빙을 누릴 수 있지 않을까요?'


 

 

 

2020/03/31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부위별 여드름이 알려주는 건강 적신호 (얼굴과 몸)

 

[건강] 부위별 여드름이 알려주는 건강 적신호 (얼굴과 몸)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이제 겨울이 가고 날씨가 슬슬 따뜻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외출을 자유롭게 못하고 있긴 하지만 어김없이 봄은 찾아오네요. 가끔 바깥공기를 마셔보면 확실히 봄이 왔..

pyopyo1027.tistory.com

2020/03/20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눈 건강 관리 (시력 저하의 오해와 진실)

2020/03/17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고지혈증(hyperlipidemia)'에 대하여

2020/03/14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꿀잠을 위한 불면증 예방 꿀팁

 

[건강] 꿀잠을 위한 불면증 예방 꿀팁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오늘은 우리 삶에서 뗄래야 뗄 수 없는 '잠'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우리는 1분 1초가 아까운 유한한 인생 가운데서 3분의 1을 잠으로 보냅니다. 만일 잠이 별다른 기..

pyopyo1027.tistory.com

2020/03/15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분노의 단계 !!

2020/03/07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번아웃 증후군에 대하여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