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좌충우돌 성장일지
공유하는 일상/건강 정보

[건강] 사망률 1위, 뇌졸중(Stroke)/ 뇌혈관 질환에 대한 예방상식

by 버닝 아이스 🔥 2020. 7.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오늘 준비한 포스팅 주제는 바로 '뇌졸중'입니다.

(포스팅 하면서 처음 알게되었어요.. '증'이 아니라 '중'이라는 걸...)

 

단일 질환 사망률 1위 뇌졸중, 우리는 기본적으로 몇 가지의 상식은 알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온이 영하를 넘나드는 겨울철에는 실내외 온도차가 20℃를 넘어가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더욱 유의해야 하는데요. 특히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뇌졸중이 있습니다.

# 단일 질환 사망 원인 1위, ‘뇌졸중’이란?

 

뇌졸중은 우리나라에서 주요 사망원인의 하나로 후유장애를 남기는 질환인 만큼 관심과 주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5년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구 10만 명 중 48명이 뇌혈관 질환으로 사망했으며, 단일 질환 사망원인 중 1위가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뇌졸중이 무서운 질환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만, 뇌졸중의 위험성과 초기 증상을 아는 사람은 드문데요.

 

뇌졸중이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짐으로 인해 뇌 조직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손상된 뇌혈관이 팽창하다가 터지면서 뇌 안에 피가 고이는 뇌출혈과 혈전 등이 뇌혈관을 막아 뇌에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는 뇌경색으로 구분됩니다.

 

# 뇌졸중이 의심되는 초기 증상은?

 

생명과 직결된 질환이자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도 있는 뇌졸중은 증상이 발견되는 즉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반신 마비, 반신 감각 장애, 언어 장애, 구음 장애, 시력 장애, 복시, 연하장애 등을 꼽을 수 있는데요. 다음과 같은 증상에 해당된다면, 뇌졸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웃을 때 얼굴의 좌우 모양이 다르다.


. 한쪽 팔과 다리의 힘이 약하거나 쳐진다.

. 말이 잘 안 나오고 단어를 잘 말하지 못한다.

위 세 가지는 뇌졸중의 전형적인 증상인데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 고혈압부터 뇌졸중까지 예방하는 건강법 3가지

 

뇌졸중을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로는 고혈압을 꼽을 수 있습니다. 60세 이상 인구 2명 중 1명 이상이 고혈압을 경험하는데요. 뇌졸중의 경우 중요 원인인 고혈압 예방법만 잘 지켜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첫째,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입니다.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지키기 어려운 부분이지만, 운동을 통해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해야 하며 소금 섭취량을 줄이는 저염 식단을 유지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음식들은 소금이 많이 들어간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 저염식을 먹도록 신경 써야하는데요. 권장하는 소금양은 티스푼 하나 정도인 6g이며, 초저염식의 경우는 2g입니다.

 

셋째,

금연과 금주를 습관화하는 생활이 필요합니다. 흡연 빈도가 높고 음주량이 많은 분이라면 금연, 금주를 장기 목표로 삼고 흡연량, 음주량을 줄여보세요.

 

 

오늘은 우리 건강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질환 중 하나인 뇌졸중의 위험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것이다.. 라는 말이 있죠? 건강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평소부터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오래도록 영위해야겠죠?? ^^

 

 

2020/06/30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탈모 예방에 좋은 5가지 블랙푸드

2020/04/25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내 나이가 어때서!? 한국인의 연령대별 주요 질병(요통/당뇨/고혈압/혈관질환)

2020/03/20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눈 건강 관리 (시력 저하의 오해와 진실)

2020/03/31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부위별 여드름이 알려주는 건강 적신호 (얼굴과 몸)

2020/03/17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고지혈증(hyperlipidemia)'에 대하여

2020/03/15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분노의 단계 !!

2020/03/14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꿀잠을 위한 불면증 예방 꿀팁

2020/03/11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공황장애에 대하여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