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건강을 지켜주는 음식의 '궁합!!'입니다.
천생연분 혹은 견원지간?
건강한 여름나기, 음식도 궁합이 필요하다.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고, 기상 관측 사상 최고로 더울 것이라는 예보까지 들리는 올 여름은 유난히도 덥고 길게 느껴질 것 같은데요. 지친 여름날에 음식만큼 기운을 넣어주는 게 또 있을까요? 하지만 세상의 모든 인연에는 궁합이 있듯이, 음식에도 궁합이 이다고 합니다. 천생연분 음식은 약이 되지만, 견원지간 음식은 독이 되는 법이죠. 오늘은 올 여름 건강을 지켜줄 음식 궁합 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가 시리도록 차가운 여름 냉면
냉면+오이와 무절임 = 오이가 무의 영양소 손실 (X)
냉면 고명으로 흔히 쓰이는 오이와 무절임. 하지만 오이를 칼로 썰 때 비타민 C를 파괴하는 효소 ‘아스코르비나제’가 나오는데, 이 효소가 무의 비타민을 손상시키는 데요. 그래도 아삭한 식감을 포기할 수 없다면, 오이와 무 둘 중 하나만 올려 드시기 바랍니다.
냉면+계란,겨자소스 = 따뜻한 성질의 계란과 겨자가 차가움 중화 (O)
냉면 위에 빠지면 섭섭한 계란, 그리고 기호에 따라 넣어먹는 겨자는 단순히 식감을 위해 넣는 것만은 아닙니다. 계란과 겨자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냉면의 차가움을 중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그리고 겨자의 짝꿍 식초는 냉면 육수를 끓여 식히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식중독균을 살균하는 역할을 합니다.
냉면+숯불고기 = 냉면의 섬유소가 지방 흡수를 방해 (O)
육식파를 위한 또 하나의 희소식! 고깃집에서 후식으로 먹는 냉면, 또는 숯불고기에 냉면 한 젓가락은 ‘신의 조화’이죠. 그런데 맛은 좋지만 살이 찔까 걱정되신다고요? 냉면에 포함된 섬유소가 우리 몸에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해, 냉면과 고기는 찰떡 궁합이라는 사실! 하지만 두 메뉴 모두 고칼로리이기 때문에 아무리 궁합이 좋다고 해도 과식은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맥주’말고 ‘막걸리’에 빠진 닭은 어때요?
치킨+맥주 = 체내에서 ‘요산’으로 바뀌는 퓨린(통풍의 원인)이 다량 함유 (X)
‘치맥’은 사시사철 언제 먹어도 맛있지만, 특히 더운 여름날 야외에서 먹는 치맥은 그 어떤 미슐랭 맛집 저리 가라 할 맛입니다. 그러나 건강을 생각한다면 조금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맥주와 치킨과 같은 기름진 음식에는 체내에 요산 수치를 증가시키는 ‘퓨린’ 성분이 많다고 합니다. 혈액 속에 요산이 많아지고 제대로 배출되지 않을 경우 관절이나 관절 주변 조직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는 통풍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겠죠?
백숙+막걸리 + 따뜻한 성질의 닭과 막걸리가 기력 보충 (O)
치맥을 못해 아쉽다면, 삶은 닭에 막걸리를 드셔 보면 어떨까요? 삼복더위를 무찌르는 대표적인 음식이 삼계탕일 정도로 닭고기는 따뜻한 성질로 더위에 지친 신체 장기에 기력을 불어넣어 주는데요. 백숙에는 막걸리가 잘 어울리는 술입니다. 쌀이 주성분인 막걸리 역시 따뜻한 성분으로, 닭과 함께 먹으면 시너지 효과가 납니다.
# 달콤하고 시원한 과일, 채소 제대로 즐기기
토마토+설탕 = 설탕이 토마토의 비타민B를 파괴 (X)
토마토+소금 = 토마토의 칼륨과 영양 조화 (O)
여름이 제철인 빨간 맛, 토마토. 토마토가 빨간빛을 내는 데는 ‘리코펜’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항암효과가 뛰어나고 피부에도 좋은 토마토는 그야말로 슈퍼푸드입니다. 여름엔 차가운 토마토에 단맛을 내기 위해 설탕을 뿌려먹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설탕을 첨가하면 토마토에 포함된 비타민B가 파괴되는데요. 대신 소금을 찍어먹으면 단맛이 상승되고, 토마토의 칼륨과 영양적으로 균형을 이뤄준다고 합니다.
우유 빙수+연유나 시럽 = 우유의 영양분 섭취 방해 (X)
우유 빙수 + 생과일 토핑 = 수분과 영양소 섭취에 도움 (O)
여름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또 하나의 디저트가 바로 팥빙수죠! 입안 가득 시원하면서도 달콤하게 퍼지는 맛이 더위를 식혀주는데요. 요즘은 얼음 대신 우유를 주재료로 한 ‘우유 빙수’가 인기입니다. 우유는 필수 영양소와 칼슘, 비타민이 함유되어 일반 빙수보다 영양 면에서 좋은데요. 다만 여기에 당분이 많은 연유나 시럽을 뿌려 먹을 경우, 우유에 있는 영양분 섭취가 방해됩니다. 달콤한 맛이 그립다면 달콤한 제철 과일을 토핑으로 올려보세요. 수박이나 복숭아 등 여름 과일은 수분으로 이루어져 갈증 해소와 영양소 섭취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덥고 습해서 쉽게 지치는 여름. 음식도 제대로 알고 먹는 것이 건강관리에 바람직하죠. 내가 먹는 음식이 곧 나의 몸이 된다고 했습니다. 물로 음식을 먹는데 맛도 포기할 수 없지만, 건강 관리를 위해서 영양소의 문제도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데요. 어느 때보다 무더울 것으로 예상되고, 코로나 19까지 더해진 올 여름. 올바른 음식 섭취로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2020/07/26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사망률 1위, 뇌졸중(Stroke)/ 뇌혈관 질환에 대한 예방상식
2020/07/23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확찐자들을 위한 슬기로운 여름 다이어트 비법(3주 살빼기 프로그램 추천)
2020/06/30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탈모 예방에 좋은 5가지 블랙푸드
2020/03/07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번아웃 증후군에 대하여
2020/03/11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공황장애에 대하여
2020/03/12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얼마나 주무세요 ?? (꿀잠(숙면)을 위한 10계명)
2020/03/14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꿀잠을 위한 불면증 예방 꿀팁
2020/03/15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분노의 단계 !!
2020/03/17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고지혈증(hyperlipidemia)'에 대하여
2020/03/20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눈 건강 관리 (시력 저하의 오해와 진실)
2020/03/31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부위별 여드름이 알려주는 건강 적신호 (얼굴과 몸)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와 “구독”을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큰 힘이 된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