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좌충우돌 성장일지
공유하는 일상/건강 정보

[건강] 올바른 보행습관이 건강을 좌우합니다.

by 버닝 아이스 🔥 2021. 7.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 올바른 보행습관이 건강을 좌우합니다.

# 건강한 신체 만드는 '10cm의 마법'

 

가을이 성큼 다가옴에 따라 산책에 나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산책처럼 단순한 행동을 통해서도 건강을 체크해볼 수 있는데요. 사람이 걷는다는 행위는 단순히 발과 다리만 움직이는 동작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개인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 바로미터, 보행습관은 척추나 골반, 관절 상태를 알려주는 몸의 신호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보행습관과 건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보행습관으로 알아보는 건강 체크

출처 : 푸스올 홈페이지

잘못된 보행습관이 지속되면 종아리나 허벅지의 근육통, 허리통증이나 골반통, 족저근막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래 걷기 힘들고 발목이나 종아리 부위가 쉽게 피로해지는 증상, 신발 뒷굽이 빨리 닳거나, 좌우 균형이 맞지 않는 경우는 골반변형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신발 바깥쪽과 뒤쪽이 유독 많이 닳았다면 팔자걸음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팔자걸음으로 걷개 되면 조금만 걸어도 쉽게 피로를 느끼고, 지면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해 발목이나, 무릎, 허리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안짱걸음은 고관절 염증이나 변형을, O다리 걸음은 무릎 인대 손상을 일으키는 만큼 유의해야합니다. 이 밖에도 발이 외측으로 돌아간 경우에는 체중부하가 한쪽으로 실리면서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됩니다. 간혹 팔을 움직이지 않는 보행습관을 가진 분들도 있는데요. 이런 보행 습관은 허리를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허리 건강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바름 걸음을 만드는 '10cm 건강법'

 

그렇다면 바르게 걷는 자세는 무엇일까요?

첫 단추는 하체보다 상체의 자세를 곧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척추를 바르게 펴는 게 핵심인데요. 가슴을 펴고, 목을 숙이지 않고, 시선은 정면을 주시하거나 약간 위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통상 눈의 시선이 전방 15m 정도를 향할 때 상체가 가장 바른 자세가 됩니다. 하체는  발뒤꿈치가 먼저 땅에 닿게 하며 발 앞부분으로 지면을 차듯이 전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에서 가장 중요한 다리 부위는 발목인데요. 터벅터벅 걸으면 충격이 무릎이나 고관절, 허리로 고스란히 전달되므로 발목을 충분히 들어 올리며 걸어야 충격을 흡수하고 올바른 걸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푸스올 홈페이지

그래서 바른 보행습관을 만들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보폭을 넓히는 것입니다. 보폭을 늘리면 자연스럽게 걸음도 빨라지고 운동효과도 커집니다. 보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자연스럽게 발목을 좀 더 높이 들어올리게 되므로 바른 자세를 갗추게 되는데요. 기존 보폭보다 10cm 더 넓혀 걷는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렇게 걸음걸이를 통해 작은 변화를 시도하는 것만으로도 신체 기능을 크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현대인의 걸음을 망치는 주범은 바로 스마트폰이라고 합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보느라 고개를 앞으로 숙이고 걷는 자세만 고쳐도 건강한 걸음걸이에 가까워 진다는데요. 이처럼 작은 변화만으로도 건강한 습관이 된다는 사실! 10cm만 보폭을 넓혀도 망가진 신체 균형을 되찾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2020/08/04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올 여름 건강을 지켜줄 음식 궁합

2020/03/15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분노의 단계 !!

2020/03/17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고지혈증(hyperlipidemia)'에 대하여

2020/03/20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눈 건강 관리 (시력 저하의 오해와 진실)

2020/03/31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부위별 여드름이 알려주는 건강 적신호 (얼굴과 몸)

2020/04/25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내 나이가 어때서!? 한국인의 연령대별 주요 질병(요통/당뇨/고혈압/혈관질환)

2020/03/07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번아웃 증후군에 대하여

2020/03/11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공황장애에 대하여

2020/03/12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얼마나 주무세요 ?? (꿀잠(숙면)을 위한 10계명)

2020/03/14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꿀잠을 위한 불면증 예방 꿀팁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