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좌충우돌 성장일지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정보 공유] 마스크, 제대로 알고 올바로 쓰고 편하게 착용하자! (코로나 2차 유행 / 재확산? / 마스크 종류 - 덴탈 마스크 / KF80 마스크 / KF94 마스크 / KF99 마스크 / N95 마스크)

by 버닝 아이스 🔥 2020. 8.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코로나19는 최근들어 2차 유행이 불면서 일일 기준 발생자 수 300명이 넘는 상황까지 맞게 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경제적인 측면에서 실질적인 타격을 받은 자영업자분들이 많을텐데요..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고 희망을 가질 무렵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의 행동으로 다시 한번 더 원점으로 돌아가버린것 같아 마음이 답답합니다. 그런 무책임한 행동에 참 안타까울 따름이네요..

 

어느새 익숙해져 버린 마스크와 함께 하는 우리들의 일상. 조금 답답하긴 하지만, 코로나 19로부터 모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마스크 착용은 꼭 필요한데요. 당분간 마스크와 함께 하는 기간이 계속될 거라면 좀 더 정확하게, 좀 더 편하게 쓸 수는 없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 보건용 마스크의 올바른 사용법

접이형 제품 착용법

 

1. 마스크 날개를 펼친 후 양쪽 날개 끝을 오므려주세요.

2. 고정심 부분을 위로 하여 코와 입을 완전히 가려주세요.

3. 머리끈을 귀에 걸어 위치를 고정해 주세요.

4. 양 손가락으로 코편이 코에 밀착되도록 눌러주세요.

5. 공기누설을 체크하며 안면에 마스크를 밀착시켜 주세요.

 

 

 

컵형 제품 착용법

 

1. 머리끈을 아래로 늘어뜨리고 가볍게 잡아주세요.

2. 코와 턱을 감싸도록 얼굴에 맞춰주세요.

3. 한손으로 마스크를 잡고 위 끈을 뒷머리에 고정합니다.

4. 아래 끈을 뒷목에 고정하고 고리에 걸어 고정합니다.

5. 양 손가락으로 코편이 코에 밀착되도록 눌러주세요.

6. 공기누설을 체크하며 안면에 마스크를 밀착시켜 주세요.

 

 

# 보건용 마스크 사용 시 주의 사항

 

1. 세탁하여 사용하거나 재사용하지 마세요.

2. 수건, 휴지 등으로 호흡기를 감싼 다음 사용하지 마세요.

3. 찌그러트리거나 모양을 변형시키지 마세요.

4. 착용 후 마스크의 겉면을 가능하면 만지지 마세요.

5. 마스크 안쪽이 오염되었을 때는 사용하지 마세요.

 

 

이와 함께, 세계보건기구(WHO) "마스크는 손을 자주 씻은 상태에서 사용해야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조언하기도 했습니다. 가능하다면 마스크를 쓰기 전에는 반드시 알코올 소독제나 비누로 손을 씻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사용 중에는 마스크를 만지지 말고, 만진 후에도 손을 씻어야 합니다.

 

 

# 그럼, 마스크는 어떤 것을 써야할까요?

 

덴탈 마스크 / KF80 마스크 / KF94 마스크 / KF99 마스크 / N95 마스크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로 해당 제품의 미세입자 차단 성능을 나타내는데요. 질병관리본부는 KF80 이상의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환자를 직접 진료하는 병원 근무자는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게 KF94, KF99 같은 높은 등급의 보건용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지만, 일반인의 경우에는 F80 마스크를 착용해도 사용 효과가 있습니다.

 

천이나 면으로 된 마스크를 쓰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만 "천이나 면으로 된 마스크는 기침하면 젖기 때문에 침이나 이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는데 제약이 있다" WHO는 설명했으며 일회용 마스크를 재사용하는 것도 필터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일회용 마스크는 가급적 재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스크 착용을 좀 더 수월하게 하기 위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안경 김 서림 없이 마스크 착용하기

마스크 윗부분을 안경 코받침으로 누르고 착용

마스크 윗부분에 휴지를 덧대어 콧김 차단

세제, 샴푸로 안경알 헹구어 코팅

 

2. 마스크 착용시 귀 아픔 방지

마스크 줄이 짧아 귀가 아픈 경우에는 클립과고무줄을 활용하면 덜 불편하게 착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밴드를 잘라 귀 뒤쪽에 붙이거나 화장솜을 말아 사용하는 것도 귀 아픔을 조금은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스크 착용, 우리 모두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꼭 동참해주세요!!

 

 

2020/07/12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부드럽고 진한 맛을 위한 기다림, 콜드 브루 (여름철 별미, 매력적인 커피) Cold brew 어원

 

2020/07/14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정보 공유] 코로나 블루, 바이러스 우울증으로부터 정신건강을 지키는 방법들

2020/07/16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갑자기 1등급 에어컨이 사라진 이유는?

2020/07/18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정보 공유] 환절기 건조한 피부, 각질이 걱정된다면? 각질 관리 팁! (건성 피부 필독)

2020/07/19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운전자들을 위한 차선의 종류와 의미

2020/07/27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캠핑 용품 구매시 고려해야 될 사항, 꿀팁 챙겨서 즐거운 캠핑 즐기자!!

2020/07/28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여름철 필수인 매너 아이템 / 잇템 (Feat. 겨터파크 개장, 레그트리머, 니플밴드)

2020/07/30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무풍의 원리 - 무풍 에어컨 (Feat. 윌비스 캐리어 느님의 선물)

2020/08/01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스마트폰 위생관리 방법

2020/08/02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환절기, 놓치지 말아야할 건강 정보(환절기 질병, 환절기 주의사항)

2020/08/06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안전하게 즐기는 여름 휴가 (가까운 여행지 추천 : 평택 소풍정원/ 오산 별빛터널 / 용인 내동 연꽃마을 / 충분 괴산 갈론계곡 / 안성 금광 호수)

2020/08/11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정보 보안의 중요성 악성코드 조심하세요. (랜섬웨어(ransomware) / 크립토재킹(Cryptojacking) / 폼재킹(Formjacking) / 스키밍(Skimming) )

2020/08/13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집 고르는 노하우, 이것만은 꼭 체크하자!! 꿀팁 대 방출!!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