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좌충우돌 성장일지
공유하는 일상/건강 정보

[건강] 바디버든 줄여서 건강도 환경도 챙기세요.

by 버닝 아이스 🔥 2021. 3.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 ‘바디버든’을 아시나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배달 음식, 간편식 등 수요가 크게 늘어나면서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환경호르몬에 노출되는 경우가 늘고 있는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2010년 이후부터 최근까지 환경유해인자로 인한 각종 질환을 앓고 있는 어린이, 청소년(19세 이하)들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중 성조숙증은 2010년에 28,251명에 불과했던 환자수가 2019년에는 108,576명으로 약 4배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바디버든을 만드는 화학물질로는 화장품 합성방부제로 쓰이는 파라벤, 페녹시에탄올과 생리대에 들어가는 프탈레이트가 대표적인데요. 바디버든은 면역체계를 교란시켜 천식이나 아토피성 피부염을 유발하고 뇌신경계를 자극하여 행동 과잉 장애나 학습 장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특히 불임, 샐리통,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등 자궁질환 발생률을 크게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디버든(body durden)이란?

우리 몸 안에 있는 유해물질과 화학물질의 총량. 일상 생활에서 환경호르몬을 비롯한 유해물질이 눈, 코, 피부, 음식을 통해 우리 몸속에 흡수되어 배출되지 않고 쌓인 것을 말합니다.

# ‘바디버든’ 탈출, 어렵지 않아요!

유해 화학물질들이 체내에 들어오는 방법은 은밀하지만, 그렇다고 미처 생각지 못한 경로로 들어 오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 음식과 호흡, 그리고 피부를 통해 체내로 들어오는데요. 음식물을 통해 들어오는 유해물질은 합성 화학물질로 만들어진 식품첨가물과 농약이 묻어 있는 채소, 항생제가 다량 들어간 육류 등이 대표적입니다. 특히 1회용기에서 발생하는 환경 호르몬은 바디버든의 가장 큰 주범입니다.

 

호흡을 통해 폐로 전해지는 유해물질로는 다이옥신이 포함되어 있는 자동차 배기가스와 1급 발암물질로 알려져 잇는 석면, 포름알데히드가 포함되어 있는 건축자재 등을 꼽을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마스크 쓰기가 보편화되면서 호흡을 통한 바디버든은 크게 줄고 있습니다. 또 피부를 통해 흡수되는 유해물질도 적지 않은데요. 합성계면활성제를 사용하는 합성세제와 유화제를 첨부한 화장품 등이 바디버든의 원인으로 꼽힙니다.

 

 

 

# 바디버든 줄이는 3가지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바디버든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여름은 과일, 채소 섭취가 늘고 신체 순환이 활발한 계절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바디버든을 줄일 수 있는 절호의 찬스라는 사실!

 

하나,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과 식물성 기름 먹기

식이섬유가 풍부한 미역, 다시마, 고구마, 시금치, 참깨, 현미, 과일과 함께 식물성 기름인 올리브유, 유채유, 들기름을 섭취하면 지방층에 쌓여 있는 환경 호르몬을 배출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해독 주스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패스트푸드, 냉동식품, 일회용기, 탄산음료 등은 체내에 쌓인 환경 호르몬 배출을 방해하니 주의하세요!

 

, 제조 성분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습관!

화장품, 치약, 세재, 비누, 샴푸 등의 성분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는데요. 파라벤, 페녹시에탄올, 계면활성제 등이 함유되지 않은 제품을 찾아 사용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제조 성분을 꼼꼼히 확인하는 습관! 건강을 위한 작은 노력입니다!

 

, 물 마시기와 운동으로 환경 호르몬 내보내기

수시로 물을 마시는 습관을 갖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여기에 운동으로 흘린 땀은 몸속에 들어온 환경 호르몬을 배출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데요. 이때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겨드랑이, 손끝, 발끝 등 림프가 흐르는 곳을 마사지해주는 림프 마사지를 병행해주면 금상첨화!

 

 

환경호르몬이 우리 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우리가 어떤 부분을 조심해야 하는지, 지금보다는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올 여름엔 가족 모두를 위한 건강한 습관 바디버든 줄이기를 실천해보세요. 1회 용품 사용자제로 바디버든을 줄일 뿐만 아니라 환경까지 보호하는 일석이조 효과를 기대보면 어떨까요??

 

 

 

2020/03/15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분노의 단계 !!

2020/03/17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고지혈증(hyperlipidemia)'에 대하여

2020/03/20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눈 건강 관리 (시력 저하의 오해와 진실)

2020/03/31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부위별 여드름이 알려주는 건강 적신호 (얼굴과 몸)

2020/04/25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내 나이가 어때서!? 한국인의 연령대별 주요 질병(요통/당뇨/고혈압/혈관질환)

2020/03/07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번아웃 증후군에 대하여

2020/03/11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공황장애에 대하여

2020/03/12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얼마나 주무세요 ?? (꿀잠(숙면)을 위한 10계명)

2020/03/14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꿀잠을 위한 불면증 예방 꿀팁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