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좌충우돌 성장일지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정보 공유] 스마트폰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질병들 (거북목 증후군 / 디지털 치매 / 수면 장애 / 안구 건조증 / 디지털 격리 증후군 / 터널 증후군)

by 버닝 아이스 🔥 2020. 6.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오늘은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질병들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아주 어린 아이들부터 스마트폰을 붙들고 사는 요즘,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핸드폰 게임, 유튜브 시청을 자제하라고 혼 내시기도 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우리 대한민국은 지금 스마트폰에 '집단 중독' 상태이지 않나 싶습니다.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제는 스마트폰이 없는 일상 생활을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우리 생활속에 깊숙히 자리잡게 되어버렸죠. 불과 몇 년 사이에 일어난 변화인데 가끔 한 발자국 떨어져서 이러한 현상들을 바라보면 무서운 느낌 마저 들기도 합니다...


 

(출처 : 의학 신문)

스마트폰은 술, 담배보다 해롭다 ?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영국의 한 연구팀은 스마트폰은 중독을 일으키는 존재로 담배나 알코올보다 문제가 있다사용자를 자기애에 빠뜨리거나 건강적 피해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 10명 중 3명은 스마트폰 중독위험군에 속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위험군에 속한 청소년들은 스마트폰 사용으로 공부에 지장을 받거나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감을 느끼는 등 부작용을 경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스마트폰 이용자 1만 5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13일 발표한 ‘2014년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 중독위험군에 속한 만 10~19세 청소년의 비율은 무려 29.2%에 달한다.

 

언택트 족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났는데요... 얼마전부터 혼술 / 혼밥 / 혼영 등등 '혼X' 문화가 급속도로 발전했죠. 혼밥러들을 위한 식당들도 이미 많이 생긴 상태고요. 그런데 참 아이러니한 것이 혼자 밥을 먹으면서도 한 손으로는 스마트폰을 들고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있는 요즘의 상황입니다.

 

다른 사람으로 부터 방해받지 않고 오롯이 혼자만의 시간을 영유할 수 있어서 혹은 어떤 이유에서든 더 편한쪽을 선택하기 마련이기에 '혼밥'을 택했는데, 그 와중에 끊임없이 누군가와 소통을 하고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연출됩니다.

 


 

(출처 : 인터넷중독 대응센터)

디지털 치매

스마트폰 의존도가 높아지면 기억력이나 계산 능력이 크게 떨어뜨려 디지털치매를 일으키게 된다. 가족이나 친구의 전화번호가 생각나지 않거나 자막 없이는 자주 듣던 노래 한 곡 부르기 힘든 경우, 또는 인터넷 접속 시 아이디나 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는 경우가 잦아진다면 디지털치매를 의심해야 한다. 디지털 치매증후군은 지난해 국입국어원에서 등재한 신조어이기도 하다.

 

 

거북목증후군

스마트폰을 오랜 시간 눈높이보다 아래로 내려다보는 잘못된 자세는 자연스러운 C자형 커브의 경추를 거북목처럼 변형시킬 수 있다. 거북목 증후군은 목과 등 근육에 영향을 끼쳐 두통, 어깨동증, 허리통증 등을 유발한다.

 

 

수면장애

스마트폰을 잠자리에서도 계속 보다 보면 뇌를 자극해 수면시간은 줄어들고, 숙면을 하지 못해 수면장애에 시달릴 수 있다.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불빛인 블루라이트는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해 충분한 숙면을 방해한다.

 

(출처 : 경북대 신문)

안구건조증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면 눈도 고달프다.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은 성장기 어린이의 근시를 악화시킨다. 스마트폰은 작은 화면을 집중해서 보기 때문에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수정체 주변 근육에 과하게 힘을 줘서 눈이 쉽게 피로해진다. 안구건조증의 유병률도 높인다. 화면을 볼 때 눈 깜빡임이 줄고, 안구가 노출되는 면적이 커져 각막이 마르면서 생긴다.

 

 

디지털격리증후군

스마트폰으로 소통하는 것이 직접 만나는 것보다 더 편하게 느껴지는 것을 디지털격리증후군이라고 한다.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면 대인관계 및 사회생활이 어려워지고 남과 교감하는 능력 또한 떨어지게 된다. 식당 등에서 밥을 시켜놓고 기다리는 동안 각자 스마트폰을 들여다 보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얼굴을 보고 대화를 나누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손목터널증후군

손가락이 저리고 통증이 있으며, 감각이 저하되거나 작열감(타는 듯한 느낌)이 느껴지는 손목터널 증후군은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해 손목에 무리가 가고, 손목 근육을 경직되게 만들고, 손의 감각과 운동기능을 담당하는 정중 신경에 압력을 가해 각종 신경 증상을 동반한다.

 

 


 

 

우리 어른들이 청소년들의 탓을 할 수 있을까요? 불편한 마음의 짐은 조금 덜어낼 수 있겠으나 진정한 문제점이 청소년들 자체에 있을까 의문이 듭니다.

 

하루 종일 학교/학원 등으로 무한 루프를 돌고 있는 청소년들이 오프라인에서 탈출구를 찾을 수 있을까요? 아무리 통제하려 한다고 해도 그 친구들의 마음까지 컨트롤이 되겠습니까. 아이들을 잘 교육하고 선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른들이 더욱 집중해야 할 부분은 '환경 조성'이 아닐까 반성이 되기도 합니다. 어쩌면 아이들을 온라인 세계로 내몰고 있는 것은 부모들이 아닐런지요..

 

 

 

 

 

2020/04/25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내 나이가 어때서!? 한국인의 연령대별 주요 질병(요통/당뇨/고혈압/혈관질환)

2020/06/01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30대 40대 노후 준비, 너는 다 계획이 있구나 ?

 

[정보 공유] 30대 40대 노후 준비, 너는 다 계획이 있구나 ?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3040세대 노후 준비, 삼성생명 인생금융연구소가 제안하는 은퇴설계 삼성생명 인생금융연구소가 2년마다 실시하는 은퇴준비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30대��

pyopyo1027.tistory.com

2020/03/31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부위별 여드름이 알려주는 건강 적신호 (얼굴과 몸)

2020/03/20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눈 건강 관리 (시력 저하의 오해와 진실)

2020/03/17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고지혈증(hyperlipidemia)'에 대하여

2020/03/15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분노의 단계 !!

2020/03/12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얼마나 주무세요 ?? (꿀잠(숙면)을 위한 10계명)

 

[건강] 얼마나 주무세요 ?? (꿀잠(숙면)을 위한 10계명)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오늘 포스팅 할 주제는 '꿀잠'을 자기위해 알아둬야 할 10계명' 입니다. 주위에 불면증으로 인해 매일 밤 괴로워하고, 정작 일상 생활을 해야하는 낮 시간에 꾸벅

pyopyo1027.tistory.com

2020/03/11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공황장애에 대하여

2020/03/07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번아웃 증후군에 대하여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