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
의사가 효과 없는 가짜 약 혹은 꾸며낸 치료법을 환자에게 제안했는데, 환자의 긍정적인 믿음으로 인해 병세가 호전되는 현상이다. 심리적 요인에 의해 병세가 호전되는 현상으로 위약(僞藥) 효과, 가짜약 효과라고도 한다.
신약품 개발 절차에 필요한 실험
신약품을 개발할 때 해당 약이 실제 임상 효과가 있음을 보이기 위해 흔히 가짜 약을 투여한 집단과 진짜 약을 투여한 집단의 상대적 효과를 비교하는 플라시보 효과를 볼 수 있는 실험 절차를 거치도록 하고 있다.
플라시보는 ‘기쁨을 주다’ 혹은 ‘즐겁게 하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다.
오랜 질병이나 심리 상태에 영향을 받기 쉬운 질환일수록 플라시보 효과가 더 커질 수 있다. 물론 우울증이나 불면증 환자의 증상을 일부 완화하는 데 제한적인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으나,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이 아니므로 현재 위약 처방은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윤리적인 문제가 있을 뿐만 아니라 환자가 진짜 약이 아닌 위약이 처방된 사실을 알았을 때, 오히려 환자의 건강 상태를 더 악화시키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플라시보 효과가 잘 듣는 경우를 살펴보면..
1. 환자가 의사와 병원을 신임하면 신임할수록 효과가 좋다.
2. 한 번 약을 먹어서 그 약의 효과를 본 환자일수록 효과가 좋다.
3. 똑같은 약이라도 가격이 비싸다는 것을 알고 복용하면 효과가 더 크다.
4. 솔직하고 순진한 성격의 사람일수록 새로운 경험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므로 효과가 더 크다.
노시보 효과(Nocebo effect)
진짜 약을 처방해도 그 약이 해롭다고 생각하거나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환자의 부정적인 믿음 때문에 약효가 떨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플라시보 효과 [Placebo effect]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 심리편, 이동귀)
2020/06/21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심리학에서 말하는 '포러 효과 / 바넘 효과'란? (Feat. 이거 완전 내 얘기잖아!?)
2020/06/25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방관자 효과'란? (Feat. 에이~ 누군가 돕겠지 ?)
2020/06/23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팝콘 브레인(Popcorn - Brain) / 스마트폰 중독 / 디지털 격리 증후군
2020/06/27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방법 / 비상저감조치 / 숲공장
2020/07/02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인지부조화란 ?
2020/07/04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심리학에서 말하는 '휴리스틱'이란? / 대표성 휴리스틱 / 가용성 휴리스틱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와 “구독”을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큰 힘이 된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