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좌충우돌 성장일지
공유하는 일상/우리말 바로 알기

[정보 공유] (9탄) 우리말 헷갈리기 쉬운 생활 속 표현(왠만하면vs웬만하면/왠일vs웬일/않다vs안다)

by 버닝 아이스 🔥 2020. 2.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오늘은 우리가 일상생활 중에 자주 사용하는

헷갈리기 쉬운 우리말 표현들 9탄!!’ 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우리 모두 조금씩 익혀서 앞으로는 올바른 표현을 사용하도록 해요^^




1) -게요? or -께요?

 
우리는 평소에 '제가 할께요'와 같이 된소리를 많이 쓰지만, 사실은 틀린 표현입니다. 

평서문과 'ㄹ' 받침 뒤에 오는 어미 '-게요'는 '-할게요', '그럴게요'처럼 예사소리로 표기합니다. 

하지만 의문문에서는 '-할까요', '그럴까요'처럼 'ㄲ'으로 표기해야 합니다.


예시)


- 제가 갈게요.

- 제가 할게요.

- 제가 갈까요?

- 제가 할까요?



2)  오랫만에? or 오랜만에? / 오랫동안? or 오랜동안? 


결론부터 말하자면 '오랜만에'가 맞습니다. '오랜만'은 '오래간만'의 준말로, '오래간만'의 '가'가 생략되고 줄어든 형태로, '오랜만' 또는 '오래간만'으로 적어야 합니다. 

이와 비슷해서 헷갈리기 쉬운 단어 중, '오랫동안'이 있습니다. 

'오랫동안'은 '오래'(부사)와 '동안'(명사)이 만나 한 낱말로 굳어진 합성어입니다. 

'동안'의 'ㄷ'이 된소리로 발음되므로 사이시옷을 넣어 '오랫동안'이라 씁니다.



예시)


- 오랜만에 친구들을 만났다.

- 오랜만이야!

- 오래간만이네!

- 오랫동안 준비해 온 프로젝트

  

    

3)  -이에요? or -이예요?

 
'-이에요''-예요' 둘 다 쓸 수 있습니다.  '-이에요'는 '이다' 뒤에 '-에요'가 붙은 말로 단어 뒤에 붙습니다. 

받침이 없는 단어에 붙을 때는 '-예요'로 흔히 줄여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받침이 없는 '지우개'에 '-이에요'가 붙으면 '지우개예요'로 줄여 쓸 수 있습니다.

반면에 받침이 있는 '연필' 뒤에 붙은 '연필이에요'는 줄여서 쓰지 않습니다.

    

 

예시)


- 이 상자는 뭐예요?

- 저희 팀 책이에요.

- 다음 순서는 우리예요?  



    '아니에요'만 맞는 표현 


    형용사 '아니다' 뒤에는 '-에요' 쓸 수 있기 때문에 '아니에요'만 맞는 표기입니다. '아니예요'는 틀린 표현입니다.


    흔히 '아니예요'라고 많이 쓰지만, 이는 틀린 표기입니다

    '아니다'는 형용사이므로 '-에요' 쓸 수 있다. 따라서 '아니에요'가 맞으며 '아녜요'로 줄여 쓸 수는 있습니다.
     


    예시)


    - 그 담당자는 우리 팀 아니에요. 

    - 문제는 시간이 아니에요.

    - 그럼 정답이 아녜요?



    ''의 구어 표현 '' '-이에요'가 붙은 표현은 '거이에요', 혹은 '-거예요'로 쓸 수 있습니다. 받침 있는 사람 이름 뒤에 '-이에요'가 붙었을 경우도 마찬가지로 '경훈이+이에요'의 형태로 결합하며, 이는 '경훈이이에요' 혹은 '경훈이+예요'와 같이 줄여 쓸 수 있습니다.

     

    예시)


    - 그럼 함께 가는 거예요?

    - 어머... 그런 거예요? 

    - 그 친구 이름이 경호예요, 경훈이예요?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2020/01/30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헷갈리기 쉬운 일상 속 우리말 표현들 1

    2020/02/02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2탄) 헷갈리기 쉬운 일상 속 우리말 표현들

    2020/02/04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3탄) 헷갈리기 쉬운 일상 속 우리말 표현들

    2020/02/06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4탄) 헷갈리기 쉬운 일상 속 우리말 표현들

    2020/02/07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5탄) 헷갈리기 쉬운 일상 속 우리말 표현들

    2020/02/11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6탄) 우리말 헷갈리기 쉬운 생활 속 표현

    2020/02/17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7탄) 우리말 헷갈리기 쉬운 생활 속 표현

    2020/02/19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8탄) 우리말 헷갈리기 쉬운 생활 속 표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