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좌충우돌 성장일지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정보 공유] 부부 사이에 행복을 만드는 대화법 / 부부 싸움 잘 하는 법 / 쀼의 세계

by 버닝 아이스 🔥 2020. 6.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대화의 기술! 그 중 어렵다는 이성간의 대화! 그 중 최고 난이도라는 부부간의 대화! 이 부부간의 대화법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행복한 가정으로의 첫 걸음

(출처 : 키즈현대 티스토리 블로그)

사랑이 싹트는 부부의 대화

 

사랑으로 연을 맺어 가족이란 울타리를 만들어 함께 인생을 공유하는 부부. 가장 가까이 있고 의지가 되는 사람이지만 갈등 자체가 없을 수는 없는데요. 부부싸움을 꼭 나쁘게 보기보다는 서로의 의견과 감정을 존중하면서 대처한다면 보다 더 상대방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최근 이혼율은 33.9%로 OECD 국가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루 11쌍이 결혼해서 4쌍이 이혼한다는 계산이 나오는데요. 이혼율 증가의 원인 중 하나가 배우자에게 상처를 주는 '말'  때문이라고 하네요. 개인적으로 전반적인 시민의식의 수준이 과거와 비교해 많이 발달했을걸로 생각해왔기 때문에 최근 이혼율 증가의 원인 중 하나가 이 '말' 때문이라는건 좀 의아했어요~!!  다들 행복하게 사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둘만 아는거죠 사실~ ㅎㅎ

 

우리는 살면서 부부 싸움을 피할 수는 없지만, 서로 조금만 더 배려하고 노력한다면 갈등에 조금 더 원만하게 대처하고 관계를 잘 회복할 수 있습니다. 부부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상황을 통해 대응 방법과 구체적인 대화법을 소개합니다.

 

 

부부싸움 할 때 이것만은 절대 No!

(출처 : 키즈현대 티스토리 블로그)

사소한 문제로 말 다툼이 시작된 것인데, 어느새 서로 감정이 격해져 저도 모르게 배우자를 비난하고 상처 주는 말을 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더욱 마음이 상해 갈등이 깊어집니다.”

 

싸움으로 문제가 밖으로 드러나면 위기를 감지할 수 있고, 서로 폭발 직전의 한계점이 어디인지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더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갈등을 조절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우선 부부싸움을 할 때 지켜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1. 한 번에 한 가지만 해결하기

한 가지 더 있는데,’ ‘이런 말은 안 하려고 했는데라며 말다툼을 확대하지 않습니다.

 

2. 불만을 토로한다는 명분으로 비난하지 않기

불평을 할 땐 로 시작하지만, 비난을 할 땐 당신으로 말을 시작합니다. 후자는 상대방을 방어적으로 만들어 싸움의 불씨가 됩니다.

 

3. 부부싸움 중 휴식 취하기

극단적 표현, 위협적인 말, 밀어 붙이기가 나온다면 10분 정도 숨을 고르고 진정한 다음 다시 대화를 하는게 좋습니다.

 

4. 싸움 이후에는 관계 보수하기

티격태격 언쟁을 하고 나면 며칠 동안 서로 말을 하지 않고 지내기 일쑤입니다. 말을 걸고 싶은데 또 싸울까봐. 그리고 매번 내가 먼저 사과하는 식이 될까봐 말문이 여리지 않습니다.”

 

 

(출처 : 키즈현대 티스토리 블로그)

 

부부싸움의 해독제는 상대의 감정과 의견을 수용하는 태도입니다. 이를 위해 부부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부부싸움 이후의 ‘3단계 보수 작업을 소개합니다.

 

첫번째 단계,

 

자기 진정(Self-smoothing)’의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다툼 후 불쾌한 생각을 반복할수록 신체는 흥분 상태에 빠져 들어 감정에 압도되는 느낌이 드는데, 이때는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이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20분 이상 심호흡, 음악 듣기, 걷기나 산책 등으로 자기 진정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두번째 단계,

 

보수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부부 문제를 푸는 첫 단추는 부드럽고 조심스러운 첫 마디로 대화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아래 말들 중 마음에 제일 와 닿는 말을 골라 진심을 전달해 보세요.

 

사과의 말

내가 너무 지나쳤어. 미안해

그 일에 내가 참지 못하고 폭발했어

부드럽게 말하고 싶은데 잘 안 됐어

 

느낌을 전하는 말

아까는 그 말을 들으니 기분이 좀 상했어

좀 더 부드럽게 말해주면 좋겠어

 

인정의 말

당신의 관점도 일리가 있어

내가 잘못한 것은 이야

당신 생각은 그러니까  란 말이지?”

 

수용과 설득의 말

당신 말이 이해가 되는 것 같아

당신 의견에 나도 부분적으로는 동의해

우리가 합의할 만한 것을 좀 찾아보자

 

 

세번째 단계

 

부부싸움의 매듭을 짓는 것입니다. 비난이나 멸시가 아닌 다가가는 대화를 시도합니다. 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그대로 이야기 하고, 그 말과 행동이 나에게 어떤 감정을 불러 일으켰는지 말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다음에는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함께 이야기를 나눠야 합니다.

 

예시)

다가가는 대화

내가 너무 지나쳤어. 미안해

상대방의 말, 행동 그대로 이야기 하기

아까 내가 말하고 있을 때 당신이 끝까지 듣지 않고 이야기를 꺼냈잖아

상대 행동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상태 이야기

그때 서운하게 느껴졌어

이후 개선 방법에 대한 이야기

앞으로는 서로 끝까지 이야기를 들어줬으면 좋겠어

 


(출처 : 키즈현대 티스토리 블로그)

 

단계별로 부부 갈등에 대처하는 대화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 어색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조금씩 연습하다 보면 상대방에게 상처주지 않고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전달할 수 있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을 때도 조금은 기다릴 수 있는 여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상처주지 않고 잘 싸울 수 있는 대화법을 통해 우리 모두 행복하고 따뜻한 가정을 잘 가꾸어 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020/06/11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목받는 친환경 산업 / 그린 뉴딜

2020/06/04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재테크] 주식 투자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재무재표 관련 용어들 정리

2020/06/01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30대 40대 노후 준비, 너는 다 계획이 있구나 ?

2020/05/31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워케이션(Worcation)이란 ?

 

[정보 공유] 워케이션(Worcation)이란 ?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오늘 포스팅 주제는 생소한 용어에 대한 설명입니다. 바로 '워케이션' 이란 용어인데요~!! 워케이션 (Worcation) 이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휴가지에

pyopyo1027.tistory.com

2020/05/26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바젤 3' 이란? (수신금리/예대율/자본비율/유동성 커버리지)

2020/05/16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인버타이징 (Invertising) 이란 ? (내부 광고 / 내부 마케팅 / 소속감)

2020/05/17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가스라이팅' 이란? (패미니즘의 영향? / 심리적 학대 / 안전이별 / 맨스플레인 / 레베카 솔닛)

 

[정보 공유] '가스라이팅' 이란? (패미니즘의 영향? / 심리적 학대 / 안전이별 / 맨스플레인 / 레베�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오늘 포스팅할 주제는 '가스라이팅'입니다. 다소 생소한 단어죠?? 가스라이팅이란? : 거부, 반박, 전환, 경시, 망각, 부인 등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모하게 조��

pyopyo1027.tistory.com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