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좌충우돌 성장일지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정보 공유] 떡국, 유래와 의미 그리고 지역별 이색 떡국 소개

by 버닝 아이스 🔥 2021. 2.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설 대표 음식, 떡국의 유래와 의미'입니다.

 

 

# 떡국을 먹어야 나이가 한 살 더 먹는다?

 

코앞으로 다가온 민족 대명절 설은 온 가족이 모여 안부를 묻고 맛있는 음식을 함께 먹는 날입니다.

특히 '설날 떡국 한 그릇을 먹어야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는 말이 있듯

떡국은 상에 빠지지 않고 오르는 설날 대표 음식인데요. 

 

오늘은 설날 떡국에 얽힌 유래와 의미, 그리고 지역에 따른 이색 떡국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 떡국은 언제부터 먹었을까? 설날 떡국의 유래

 

설날의 어원에는 크게 세 가지 가설이 있습니다.

첫 번째 가설은 바로 '낯설다'라는 단어에서 '설'이 유래했다는 것인데요. 묵은 해가 가고 새해가 와 익숙하지 않은 날을 '설날'로 부른 것 입니다. 또한 '새해 새날이 시작되는 날'이란 뜻의 '선날'이 시간이 흐르면서 '설날'로 바뀌었다는 가설이 있습니다. 한편 '조심하여 가만히 있다'라는 뜻의 '섦다'에서 '삼가고 조심하는 날'이란 뜻으로 '설날'을 사용했다는 이야기도 전해져 옵니다.

 

설날

 

 

그렇다면 언제부터 설날에 떡국을 먹었을까요?

 

떡국은 조선시대 세시 풍속을 담은 '열양세시기'와 '동국세기기'에 등장하는데요. 동국세시기에 따르면 떡국은 '흰 가래떡을 넣고 끓인 탕'이라는 의미로 '백탕' 또는 '병탕'으로 불렸습니다. 조선 시대 이전에는 떡국에 대한 기록이 거의 남아있지 않지만 삼국시대 전부터 신년 제사 때 먹던 음식으로 추정됩니다.

 

설날에 먹는 떡국은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고 하여 '첨세병'이라고 불렸는데요. '열양세시기'에 따르면 우리 조상들은 아이들에게 몇 살인지 물어보는 대신 '떡국을 몇 그릇 먹었냐'고 물어보곤 했답니다.

 

 

# 무병장수를 기원하며 먹은 음식, 떡국

 

옛 선조들은 새해 첫날 정결한 흰떡과 자극적이지 않은 국물을 먹으며 한 해의 평안과 풍요를 기원하고자 했는데요. 떡국의 재료인 가래떡에는 장수를 기원하고 한 해를 밝게 보내자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또한 조상들은 엽전과 비슷한 모양의 가래떡으로 떡국을 만들며 1년 동안 재화가 풍성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고 합니다.

 

출처 : 아이클릭아트

 

한편 떡국에 얽힌 속담도 있는데요. 옛날에는 꿩고기로 떡국 국물을 우려냈다고 합니다. 그러나 값비싼 꿩고기를 쉽게 구할 수 없는 서민들은 닭고기를 이용해 육수를 만들었는데요. 우리가 흔히 쓰는 '꿩 대신 닭'이란 속담이 여기서 유래했습니다.

 

 

# 멸치 떡국부터 닭장 떡국까지!! 지역별 이색 떡국

 

식당에서 떡국을 먹을 때면 '우리 집' 떡국과는 다르다고 생각해보신 분들 많으시죠? 차례 음식이 다 다르듯이 떡국도 지역별로 그 맛이 다 다르답니다. 그 중에서도 독특한 떡국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강원도 - 만두떡국

평소 식당에서 자주 만나볼 수 있는 만두 떡국입니다. '떡만두국'이라고 하면 다들 쉽게 떠올리시겠죠? 강원 지방에서는 예부터 진한 사골육수에 고기만두나 김치만두를 넣어 고소하면서도 담백한 맛의 떡국을 즐겨왔다고 합니다.

 

경상남도 - 멸치떡국

경남 지역을 비롯해 바닷가 가까운 지역에서 많이 먹는 멸치떡국은 시원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인데요. 바닷가 지역에서는 역시 많이 나는 굴을 넣은 떡국도 종종 볼 수 있고 집집마다 채소나 고기 등을 다채롭게 구성한 고명을 올려 즐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충청북도 - 미역 생떡국

집에서 반죽해 직접 만든 떡을 넣어 끓이는 이른바 '생떡'이 들어간 떡국은 부드러우면서도 포근한 맛을 내는데요. 미역과 들기름, 들깨 향이 조화를 이룬 진한 국물은 생떡과 더할나위없이 잘 어울린다고 하네요!

 

전라남도 - 닭장떡국

진한 육수와 간장에 졸인 닭살의 구수한 맛이 떡국 전체에 감칠맛을 전하는 별미중의 별미, 오랜 정성을 들여 만드는 음식인 만큼 남도의 깊은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떡국이라고 합니다.

 

설 명절, 온 가족이 둘러앉아 먹는 떡국! 쫄깃한 떡과 구수한 국물이 일품인 떠국 한 그릇에는 무병장수와 풍년을 기원하는 소망이 담겨 있는데요. 다가오는 설 연휴, 든든한 떡국 한 그릇으로 희망찬 새해를 시작해보세요.

 

 

 

2020/08/02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환절기, 놓치지 말아야할 건강 정보(환절기 질병, 환절기 주의사항)

 

2020/08/01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스마트폰 위생관리 방법

2020/08/06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안전하게 즐기는 여름 휴가 (가까운 여행지 추천 : 평택 소풍정원/ 오산 별빛터널 / 용인 내동 연꽃마을 / 충분 괴산 갈론계곡 / 안성 금광 호수)

2020/08/11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정보 보안의 중요성 악성코드 조심하세요. (랜섬웨어(ransomware) / 크립토재킹(Cryptojacking) / 폼재킹(Formjacking) / 스키밍(Skimming) )

2020/08/13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집 고르는 노하우, 이것만은 꼭 체크하자!! 꿀팁 대 방출!!

2020/08/15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자동차 극장 이용 꿀팁, 이용 전 알아두어야 할 것들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