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좌충우돌 성장일지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정보 공유] '마스크 5부제'란??

by 버닝 아이스 🔥 2020. 3.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가장 화두가 되었던 이슈 중 하나 바로 '마스크 대란' 이었죠.

넘쳐나는 수요 대비 공급의 부족으로 이슈 초기 부터 마스크 관련 종목은 주가가 치솟기도 했었고, 몇몇 사람들은 이때다! 싶어 본인 주머니만을 채우려 비양심적인 행태들을 보이기도 했었죠.


이 '마스크 대란' 완화를 위해 

정부에서는 출생연도에 따라 요일별로 마스크 구매를 제한하는 방침을 내놓았습니다.

그것이 바로 오늘 포스팅 주제인 '마스크 5부제'이며, 당장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됩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 코리아)

 

마스크 5부제란 ?

정부가 2020년 3월 5일 내놓은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에 포함된 내용으로 2020년 3월 9일부터 시행됩니다. 내용은 출생연도 끝자리가 '1, 6'이면 월요일, '2, 7'은 화요일, '3, 8'은 수요일, '4, 9'는 목요일, '5, 0'은 금요일로 마스크를 살 수 있는 요일을 정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출생연도가 1950년생인 경우 끝자리가 '0'이기 때문에 금요일, 1981년생은 '1'로 끝나기 때문에 월요일에 마스크 구매가 가능합니다.

 

마스크 5부제

 

만약 주중에 마스크를 구입하지 못했다면 주말을 이용해 약국에서 주중 구입한 내역이 있는지 확인한 뒤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단 해당 주에 구매하지 않았다고 해서 다음 주로 수량이 이월되진 않습니다.  

중복구매 방지 차원에서 구입 시 전국 2만 3000여 개 약국들은 중복 구매를 하지 못하도록 3월 6일부터 구매자 신분증을 확인하고 판매 이력시스템에 등록합니다. 따라서 전 국민의 마스크 구매 이력이 관리되어서 1인이 1주에 2매 이상 구매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우체국과 농협 하나로마트에서도 중복구매 확인시스템을 구축해 약국과 같은 방식으로 일주일에 1인당 2매 판매를 적용할 예정입니다만,  중복구매 확인시스템 구축까지 일주일가량 걸릴 것으로 보여 그때까지는 하루 1인 1매만 살 수 있습니다.

 

 

마스크 구입을 위해선 ?

마스크 구입 시에는 반드시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공적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며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학생증·여권 또는 주민등록등본으로 본인 확인이 가능해야 합니다. 부모 등 법정대리인과 같이 갈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의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제시해야 하고 장애인의 경우 대리인이 장애인등록증을 지참하면 살 수 있으며, 외국인이라면 건강보험증과 외국인등록증을 함께 제시해야 합니다.

 

 

마스크 가격은 ?

공적 마스크 판매 가격은 장당 1500원으로 일원화됩니다.

 

 

휴일에 문을 여는 '휴일지킴이 약국'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www.pharm114.co.kr

 

 

예상되는 부작용은 ?

5부제를 시행한다 해도 하루 공급량이 한정되어 있어 당장 약국 앞 줄서는 행렬이 사라지진 않을 것입니다. 현재 국내 평일 하루 마스크 생산량은 1000만~1100만장 수준으로 정부는 이 가운데 80%를 공적물량으로 공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부는 앞으로 한 달 안에 마스크 총 생산량을 1400만장까지 늘려 공적 마스크를 하루 1100만장 공급한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출처 : 식품 의약품 안전처)

 

물론 추가로 제도적인 보완이 어느 정도는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출생연도에 따라 요일별로 공적 마스크 구매를 제한하는 5부제는 지난 6일부터 시행된 주당 1인 2매 구매 제한과 더불어 공적 마스크 구매 시장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2020/03/08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소득공제 2배' 꼭 챙기세요~! (3월~6월)

 

[정보 공유] '소득공제 2배' 꼭 챙기세요~! (3월~6월)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오늘은 꿀 소식이 있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바로 요새 최대 이슈인 '코로나 19'와 관련해서 소득공제 2배 확대!! 소식입니다. 올해도 있을 연말정산을 미리 준비하기 위해서..

pyopyo1027.tistory.com

2020/03/08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5대 소비쿠폰 및 구매 환급' 꼭 챙기세요~! (3월~6월)

 

[정보 공유] '5대 소비쿠폰 및 구매 환급' 꼭 챙기세요~! (3월~6월)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지난 시간에 이어 이 포스팅 역시 연말정산을 미리 준비하기 위해서 놓쳐서는 안 될 정보 합니다. ''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 _ 기획..

pyopyo1027.tistory.com

2020/02/28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코로나19 자가 진단법

 

[정보 공유] 코로나19 자가 진단법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코로나19 때문에 다들 외출도 잘 못하시고 집에서 답답한 생활을 하고 계시죠~? ㅠㅠ 주변에는 자택근무를 하는 회사들도 슬슬 늘어나고 있는게 보이네요.. 저도 휴가내내 거의 집..

pyopyo1027.tistory.com

2020/02/21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코로나19' 왜 '19'일까?

 

[정보 공유]'코로나19' 왜 '19'일까?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아마도 다들 매일같이 늘어나는 확진자 수를 보며 불안해하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특히 어린 자녀나 연로하신 부모님을 둔 분들이라면 더욱 그렇겠죠.. 요즘 뉴스에서는 코로나-..

pyopyo1027.tistory.com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