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좌충우돌 성장일지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2022년 정월대보름, 날짜와 시간 정리, 오곡밥과 부럼깨기 (ft.내 더위 사라)

by 버닝 아이스 🔥 2022. 2. 8.
반응형

안녕하세요 😊

 

 


 

2022년 정월대보름은 언제?

한 해의 첫 보름이자 보름달이 뜨는 날로 음력 1 15일에 지내는 우리나라의 명절

 

'정월대보름' '오기일'이라고도 하며, 한자로는 상원이라고도 합니다. 대보름은 가장 큰 보름이라는 뜻으로 정월(한 해의 첫 달) 대보름은 올해 첫 달의 가장 큰 보름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보름은 음력이로 그 달의 15일째 되는 날을 의미하는데요. 정월 대보름의 음력날짜는 매년 1 15일로 올해 2022년 대보름 날짜는 양력으로 2022 2 15일이 됩니다.

 

정월대보름은 2 15일이지만, 정월대보름이 실제 보름달이 뜨는 날과 일치하지 않을수도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2022년 대보름달 시간은 2 17 1 56분 입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정월대보름 풍습

정월대보름에는 초저녁이 되면 대보름 달을 맞이하는 풍습이 있는데요. 보름달이 뜨는 것을 보고 소원을 빌기도 하고 달빛에 따라 1년 농사를 점치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 전통놀이인 연날리기도 즐겼다고 하는데요. 정월대보름의 연날리기는 액막이 연이라 하여, 연을 날리다가 줄을 끊어 한 해의 액운을 멀리 날림과 동시에 복을 기원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부럼 깨물기, 더위팔기, 고싸움, 쥐불놀이 등을 즐겼다고 합니다.

 

 

"내 더위 사라"

너무 나이대가 뽀록(들통)날까봐 쓸까말까했는데, 그래도 레트로 감성을 좋아하는지라 언급하는 내용입니다.

어렸을 때는 가끔씩 들었던 기억이 있는데 요즘에는 아예 들어본 지가 오래된 말이죠.

"내 더위 사라"

어린 친구들은 이게 멍게소리인가 싶을 수도 있습니다. 이게 바로 잊혀져 가는 풍속 중 하나인 더위팔기인데요.

오래 전에는 더위팔기가 전국적으로 널리 행해지던 풍속이었습니다.

 

정월대보름날 아침 해뜨기 전,

만나는 사람의 이름을 불러 상대방이 대답을 하면내 더위 사라고 하면 그 해 여름의 더위를 팔았기에 더위를 타지 않고 여름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다는 것인데, 이 때 상대방이 대답 대신 먼저내 더위 사라고 말하면 이름을 부른 사람이 되려 더위를 사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웃어른에게는 하지 않는 것이 예의였다. (역시 K-동방예의지국)

 

출처 : 동아일보 DB

오곡밥과 부럼깨기

내 더위 사라와 같은 잊혀져가는 풍습 외에 아직까지도 명맥을 잘 이어오는 풍습이 바로 오극밥 먹는 것과 부럼깨기 입니다. 중요한 곡식 다섯 가지로 지은 밥인 오곡밥은 흰 찹쌀, 노란 조와 기장, 갈색 수수, 붉은 팥, 검은콩 등 다섯 가지 곡식을 넣어 지은 밥을 말하는데요

 

<삼국유사>에 따르면 정월대보름에 오곡밥을 먹는 풍습은 신라시대부터 시작된 것으로 신라 소지왕이 역모를 알려준 까마귀에게 고맙다는 뜻으로 해마다 음력 1 15일에 귀한 재료를 넣은 약식을 지어 제사를 지낸 것이 시작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당시 잣이나 대추 같은 재료를 구하기 어려웠던 서민들은 대신 오곡밥을 지어먹으며 한 해의 액운을 막고 건강과 풍년을 기원했다고 합니다.

 

부럼은 껍질이 단단한 과일을 깨물어서 마당에 버리는 행위인데, 이렇게 하면 1년 내내 부스럼이 생기기 않는다는 설이 있었다고 합니다. 보통 땅콩이나 잣, 호두 등을 깨물어 먹는데요 이렇게 하면 1년 동안 질병이 걸리지 않고 원하는 소망을 이룰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2022.01.25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주휴수당 조건 및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법

2022.01.26 - [공유하는 일상/생활 속 영어 표현] - 소상공인 300만원 방역지원금 신청 조건 및 대상, 지급 시기

2022.01.28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2022년 삼재 띠 (+ 2022년 대박띠)

2022.01.24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2022년 공휴일, 대체휴일, 휴일수, 유급휴일

2022.01.25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2022년 연봉별 실수령액, 2022년 건강보험료 인상율, 내 연봉에 맞는 실수령액은? 연봉별 세금

2022.01.29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2022년 최저시급, 최저임금, 주휴 수당, 최저 시급 인상률, 최저시급 계산기

2022.01.28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비트코인 세금, 비트코인 도미넌스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