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좌충우돌 성장일지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정량적 vs 정성적? 정량적 조사와 정성적 조사 차이점

by 버닝 아이스 🔥 2022. 3.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오늘 준비한 내용은 '정량적 vs 정성적'이란 단어의 의미와 그 차이점입니다!!

 

 


 

정량적 정성적 뜻

일단 정량(Quantitative)과 정성(Qualitative)의 차이라면

정량은 '수치'를 중시하는 것이고 정성은 '상황 묘사'가 중요한 거라고 하겠습니다.

화학에서 물질을 분석할 대 '이 시료에 어떤 종류의 물질이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는게 정성 분석이고 '이 시료에 특정한 물질이 얼마나 들어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는게 정량분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량적 효과와 정성적 효과

정량적 효과

계량화가 가능한 경우

) 어떤 개선활동을 통해 50%의 매출이 개선되었다.

 

정성적 효과

계량화 하기 어려운 경우

) 어떤 개선활동을 통해 임직원들의 업무 만족도가 대폭 향상되었다.

 

 

 

 

정량적 조사와 정성적 조사

정량적 조사 정성적 조사
1. 정밀하고 통계적이며 수치적인 측정을 한다. 1.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유연한 질문을 할 수 있다.
2. 통계학적으로 견본이 될 수 있는 표본을 대량으로 사용한다. 2. 조사 대상 및 내용에 대해 깊은 이해가 가능하다.
3. 분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3. 합리적인 설명이 불가능한 내용에 대하여 답변을 얻을 수 있다.
4. 일정한 간격을 두고 조사를 반복할 수 있어야 한다. 4. 소비자의 독창적 아이디어를 이끌어 낼수 있다.

 


수많은 과외 경험을 바탕으로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와 꿀팁들, 극강 가성비를 자랑하는 스크립트들을 집대성하여 '오픽 추월차선'이라는 책을 제작하였습니다.

 

말 그대로 IH/AL 등급 취득을 위한 모든 정보를 단 1권의 책에 모두 담아놓았습니다.

시간을 아끼고 목표 등급을 위한 '추월차선'에 오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AL, IH용 오픽 스크립트 및 완벽 공략집 : 오픽미 (naver.com)

 

AL, IH용 오픽 스크립트 및 완벽 공략집 : 오픽미

[오픽미] 오픽 시험을 대비하는 분들을 위한 스크립트 및 노하우 자료를 판매합니다.

smartstore.naver.com

2022.01.25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주휴수당 조건 및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법

2022.01.26 - [공유하는 일상/생활 속 영어 표현] - 소상공인 300만원 방역지원금 신청 조건 및 대상, 지급 시기

2022.01.28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2022년 삼재 띠 (+ 2022년 대박띠)

2022.01.24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2022년 공휴일, 대체휴일, 휴일수, 유급휴일

2022.01.25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2022년 연봉별 실수령액, 2022년 건강보험료 인상율, 내 연봉에 맞는 실수령액은? 연봉별 세금

2022.01.29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2022년 최저시급, 최저임금, 주휴 수당, 최저 시급 인상률, 최저시급 계산기

2022.01.28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비트코인 세금, 비트코인 도미넌스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