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좌충우돌 성장일지
감사하는 일상/평범한 하루

[정보 공유] 자동차 정기검사/수원 자동차 정비소/정기점검 예약방법/TS한국교통안전공단

by 버닝 아이스 🔥 2020. 5.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최근에 수원에 있는 자동차 정비소에 다녀왔어요!!

'교통안전공단'에서 정기점검 기간이 다 되었으니 방문하라는 문자를 받았거든요!! ㅎㅎ 

 

 


 

 

문자로도 오고,

카카오톡으로도 알림 메세지가 왔습니다~!!

 

검사는 유효기간 만료일 앞뒤로 한 달 사이에 받으시면 되고요.

자동차 검사의 경우 '예약 시스템'을 통해 운영되니 본인이 원하는 날짜를 미리미리 선택해서 예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당연히 주말 오전은 인기 폭발이겠죠!!)

 

유의사항으로는,

검사기간 경과 시 최대 30만원의 과태료가 발생되며, 부득이한 사유로 검사를 받지 못할 경우 관할관청에 유효기간 연장 신청을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교통안전공단에서 받으라는 자동차검사는 법으로 강제된 자동차검사입니다. 차종에 따라 정기검사와 종합검사가 있는데요. 종합검사는 배기가스검사를 포함해서 이것저것 모두 하는 검사고요. 검사료는 5만원 정도 됩니다. 정기검사는 종합검사에서 배기가스검사만 빠진 것인데 검사료는 2만원 정도 됩니다. 승용차는 2년에 한번 종합검사만 받으면 되고요. 승합차는 6개월에 한번은 정기검사, 6개월 후에는 종합검사를 번갈아서 받아야 하고, 차종들은 1년에 번씩 종합검사만 받으면 됩니다.

 

 


 

이미 예약을 하고 간 것이기 때문에 도착하면 예약차량 대기줄에 서서 본인 차량의 검사차례가 올 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미예약 차량은 검사가 불가하다고 입구에 아주 크게 안내가 되어있네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자동차 정기검사에서는 ''예약이 전부'' 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준비물은 (1) 차량 등록증과 (2) 신분증이니 꼭 챙겨가셔야 합니다!!

 

예약 및 자세한 안내를 아래 홈페이지에서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kotsa.or.kr

 

한국교통안전공단

 

www.kotsa.or.kr

 

 

이륜자동차 검사를 위한 서류 절차 및 안내를 담당하는 '이륜차검사동'이 따로 있고,

차량 점검이 진행되는 동안 쉴 수 있는 공간인 '고객대기실'도 바로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

 

검사 예약이 이미 된 차량들의 경우에는 1번과 3번 lane에 차량을 위치시키고 앞 차의 검사가 끝나면 차례대로 선입선출 방식으로 진행이 되게 됩니다~!!

 

줄 서기!
차량 검사 후 나오는 곳

다행이 예약제로 운영되다 보니 무한정 기다려야 되는 상황은 없었고, 생각보다 오래 걸리지 않았어요.

검사에만 소요된 시간은 대략 15분 가량 정도였습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대기실에서 차량 번호로 호명을 해주시고, 차량 점검 결과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해주십니다.

제 경우에는 앞쪽 바퀴 측면에 마모가 있는게 조금 문제가 될 수 있긴 한데, 깊이가 심하지 않아서 10000km 이내로 바퀴교체가 필요하다고 피드백을 해주셨어요..다행스럽게도 그 밖에는 어떠한 결함이나 문제될만한 것이 발견되지 않았네요.

 

 

 

 

 

2020/04/14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자동차 경고등의 종류와 의미 (초보 운전이라면 필독)

 

[정보 공유] 자동차 경고등의 종류와 의미 (초보 운전이라면 필독)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자동차 경고등의 종류와 각각 무엇을 뜻하는 지' 입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혹시 앞으로 자동차 경고등에 불이 들어왔을 때 당황하지 말고 대응할..

pyopyo1027.tistory.com

2020/04/19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과태료/자동차세/주민세(지방세) 납부, 스마트 위텍스(Smart Wetax) 어플 하나로!!

 

[정보 공유] 과태료/자동차세/주민세(지방세) 납부, 스마트 위텍스(Smart Wetax) 어플 하나로!!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오늘은 일상 생활 중에 가끔 사용할 법한 편리한 앱 '스마트 위텍스'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사실 며칠전에 집으로 '반갑지 않은 우편물'이 하나 도착했어요. 그때 사실 P..

pyopyo1027.tistory.com

2020/04/04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자동차 사고 났을 때 행동 대처 요령!!

 

[정보 공유] 자동차 사고 났을 때 행동 대처 요령!!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자동차 사고났을 때 행동 대처 요령'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출퇴근, 주말 나들이를 위해 우리가 자주 이용하는 자동차. 도로 위에 나가보면 차들이 정말 많죠. 그 중에는 난폭하..

pyopyo1027.tistory.com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