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과 일상 리뷰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정보 공유] 미니멀 라이프 뜻 (Minimal Life)

by 책린이 이과장!! 2020. 4.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오늘 포스팅할 주제는 바로 '미니멀 라이프(Minimal life)'입니다.

 

대세는 '채움'만을 쫓던 분위기였던 것 같은데 이젠 서서히 '비움'에도 눈을 돌리고 있는듯해서 뭔가 개인적으로는 기분이 좋은 것 같습니다...^^

 


 

 

미니멀 라이프(Minimal life)란 ? 

 

 

: 불필요한 물건이나 일 등을 줄이고,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적은 물건으로 살아가는 '단순한 생활방식'이다. 

절제를 통해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적은 물건만으로도 만족과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가는 방식을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생활방식을 실천하는 사람들을 미니멀리스트(minimalist)라고 부른다. 미니멀 라이프는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고 사물의 본질만 남기는 것을 중심으로 단순함을 추구하는 예술 및 문화 사조인 미니멀리즘(minimalism)의 영향을 받아 2010년대 즈음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인생에서 정말 소중하고 본질적인 것에 집중하여 자기 본연의 모습을 찾아가는 데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다는 깨달음이 미니멀 라이프의 근간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출처 : 대한민국 청년기자단 (김현정 기자)

 


왜 미니멀 라이프인가 ?

위에 설명한 '미니멀 리스트'라고 불리는 그들. 그럼 사람들이 미니멀 라이프를 선택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예전에는 구입했던 물건을 버리지 못하고 계속해서 쌓아두는 경향을 지닌 사람들이 많았죠. 우리의 부모님 세대들이 대게 그런식 경우가 많고 솔직히 고백하자면 저도 약간 이러한 경향이 있습니다. '놔두면 언젠가는 사용할 일이 있지 않을까?'하고 생각하면서 말이죠. 하지만 사실 우리는 이미 알고 있죠. '그 물건은 앞으로도 쓰이는 일이 없을 거란걸...'

이러한 성향의 사람들을 '호더'라고 합니다. 물론 추억이 깃든 물건이며, 아직 쓸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은 좀 더 보관해둘 필욕 있지만 이와 반대로 단순한 집착으로 인해 버리지 못하고 계속 모아두는 사람들을 바로 '호더'라고 지칭한다고 하네요. 미니멀 라이프는 이와는 정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불필요한 물건들은 가차없이 처분하고 생활에 필요한 물품들만을 가지고 살아가는 라이프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니멀 라이프의 뜻은 구입하는 것보다 적절하게 버리는 것에 있습니다.

채움이 아닌 비움에 가치를 두는 것'이죠.

 

 


 

 


그렇다면 왜 이러한 현상이 트렌드가 된 것일까요? 전문가들이 꼽는 가장 큰 이유는 장기 불황입니다.


요즘 경제적인 이유로 인해 여러가지를 포기하고 사는 청년층들이 많아졌죠 ?? 그리고 1인 가구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생활공간이 협소한 것이 사실이고 따라서 불필요한 물건들로 굳이 공간을 더 비좁게 만들기 싫은것이죠. 또한 미니멀 라이프를 실행하면서 지난날에 과소비했던 것을 반성할 수 있으며, 다음에 충동구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미니멀라이프 뜻은 무작정 많이 버리고 비우자는 것은 아닙니다.


내게 정말 필요 없는 물건을 부분별 하게 소비하지 않았는지, 또 집안의 물품들이 나에게 꼭 필요한 것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으며 최소한의 것을 찾자는 것이죠. 실제 미니멀라이프를 잘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은 삶에 있어 선택권이 적어져 고민이 줄어들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효과를 보았다고 말합니다.

 

어디선가 '선택장애'라는 용어가 최근에 생긴 이유에 대한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사람들의 다양한 니즈(Needs)를 충족시키기위해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다양성을 강조하다보니 사람들이 '선택 장애'에 걸릴수 밖에 없는 환경에 놓인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가장 최선의 선택'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깔려있는데, 선택의 보기가 너무 다양하다보니 '기회 비용'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너무 많아졌다는 겁니다. '정말 그럴수 있겠구나..'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신적인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죠. 무언가 버려낸다는 것은 어렵고 또한 소비 욕심을 억제하는 것 또한 쉬운 일이 아닙니다. 

또한 미니멀라이프는 집, 회사 공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의 디자인에도 다수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간판, 카페 인테리어, 상품, 여행 등 많은 곳에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멋지고 화려한 제품, 공간보다 이제 사람들이 간편하게 쉬어갈 수 있는 공간, 그리고 복잡하지 않게 선택할 수 있는 편리한 제품을 선호하기 시작했습니다.

오히려 많은 기능을 비워내고 한 가지의 장점에 집중한 상품, 인테리어, 전략들이 각광을 받기 시작한 것이에요.

그만큼 비워내는 삶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물건을 그저 버리기 아깝다면 요즘은 중고제품 시장이 크게 활성화가 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씩 필요한 사람들에게 판매를 하여 정리를 해보는 방법 또한 추천을 드립니다. 이런 '미니멀 라이프'의 트렌드에 맞게 최근 중고 물품을 손쉽게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들도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런걸 보면 정말 산업, 돈은 트렌드에 정말 민감하고 기민하게 반응하는 구나.. 싶습니다. 

 

출처 : 여성 조선


'SIMPLE IS THE BEST'


단순함이 가장 쉬운 것 같지만 실천하기에 어렵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분명 삶을 단순하게 만드는 일은 우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제 물건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마음 편한 인생을 살아보는 건 어떨까요?

 


출처 및 참고 : 네이버 블로그 MEMEOT, 네이버 지식 백과

 

 

 

 

2020/04/05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이야기] - [정보 공유] 뉴 노멀(New normal)이란?

 

[정보 공유] 뉴 노멀(New normal)이란?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오늘은 조금 생소한 용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바로 '뉴노멀(New normal)'이라는 용어인데요. 뉴 노멀(New Normal)이란 ? 뉴 노멀(New Normal)은 경제, 사..

pyopyo1027.tistory.com

2020/03/05 - [생각하는 일상/내생각 이야기] - [생각] 파이어(F.I.R.E)족에 대하여

 

[생각] 파이어(F.I.R.E)족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오늘은 최근 이 곳 저 곳에서 부쩍 눈에 띄는 용어!! 바로 '파이어 족'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트렌드인 만큼 기왕이면 제대로 알아두고~! 아주 간단하지만 개인적인 생각..

pyopyo1027.tistory.com

2020/03/07 - [공유하는 일상/건강 이야기] - [건강] 번아웃 증후군에 대하여

2020/01/22 - [생각하는 일상/내생각 이야기] - [생각] YOLO에 대하여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