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과 일상 리뷰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정보 공유] 9월 10일 세계 자살예방의 날 Love yourself / 셀프 컴패션 (self compassion)

by 책린이 이과장!! 2022. 9.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자신에게 관대한 사람이 되는 법

#세계 자살예방의 날 알아보는 '셀프 컴패션'

혹시 9월 10일이 어떤 날인 줄 아시나요? 바로 '세계 자살예방의 날'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자살예방을 위해 생명 존중에 대한 마음을 기리는 다양한 활동으로 함께 이 날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스스로를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고 계신가요? 타인에게는 관대하고 스스로에게는 엄격한 사람. 우리사회가 이상적으로 그리는 자아상 중 하나인데요. 최근 들어 이런 모습에 대해 전문가들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자기에게만 유독 엄격한 사람은 실수나 실패에 민감하고, 자신에 대한 공격성이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만족스럽고 행복한 자아를 찾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Love Yourself !!

"어쩌면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게 나 자신을 사랑하는거야 솔직히 인정할 건 인정하자. 니가 내린 잣대들은 너에게 더 엄격하단 걸"

최근 빌보드 차트 1위에 오르며 다시 한번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BTS(방탄소년단)의 앨법 'Love Yourself' 가사 가운데 일부입니다. 이 가사처럼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보다 스스로를 사랑하는 일이 더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와 같은 유교 문화권에서는 타인에게 관대하고 스스로에게 엄격한 사람을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여겨왔습니다.
엄격한 '자기 규율'을 바탕으로 하기에 자기 계발에 열심이고, 모범적인 사람. 게다가 이런 분들은 타인에게는 관대하기에 평판도 좋습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태도는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자신을 향한 공격성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문제인데요. 최근 심리학자들은 이처럼 '이상적인 자아'로 여겼던 자아상을 돌아보고, 좀 더 자신을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는 메세지와 솔루션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 '셀프 컴패션'의 힘

그래서 새롭게 조명받고 있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셀프-컴패션(self-compassion)입니다. 자기 공감, 자기 연민이라는 뜻인데요. 한 마디로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입니다. 예전에는 스스로에게 엄격하고 자기 규율에 철저한 것이 이상적인 것으로 여겨졌다면, 최근 심리학 영역에서는 자신으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스스로에게 관대한 태도를 가지는 힘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타인을 이해하고 지지하는데는 탁월환 반면, '셀프-컴패션 검사'에서는 낮은 점수를 받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합니다. 이런 사람일수록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스스로를 책망하고 깍아내리게 되면서 우울증이나 심리적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스스로의 불완전함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정신적인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남의 잘못에는 '괜찮다'고 이야기하지만, 자신의 잘못에 대해서는 '난 왜 늘 이 모양일까?'라고 자기 비난에 빠지는 경우가 적이 않습니다. '셀프 컴패션'은 이처럼 자신을 일방적으로 비난하고 심판하는 태도를 바꾸는 일인데요. 자기 옹호를 넘어 '자기 자신과 더 나은 관계 맺지'로 나아가는 길, '셀프 컴패션'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칙을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 셀프 컴패션을 위한 마인드셋 메시지

1. 실수해도 괜찮습니다.
당신이 실수한다고 해서 세장이 멈추지 않습니다.

2. 자신의 괴로움을 무시하지 마세요.
때로는 자신을 표현하고 하소연하는 것이 정신 건강의 기본입니다.

3. 나는 나의 판사가 아니라 변호사!
나는 나의 가장 큰 아군이 되어야 합니다.


누구나 힘든 고비를 만날 때가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스스로를 너무 다그치기보다는 힘든 자신을 공감하고 위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혼자서 감당하기 어렵다고 느껴질때는 누군가에게 도움을 청하거나, 도움을 받을 수 잇는 전문가를 만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동안 나에게 지나치게 엄격했다면 이제부터 조금 관대해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