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좌충우돌 성장일지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갤럭시 GOS 논란, S22 GOS 이슈 논란, GOS 뜻

by 버닝 아이스 🔥 2022. 3.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현재 갤럭시 휴대폰 S22모델의 GOS 논란이 불거지고 있어 상황부터 간단 정리해보겠습니다.



GOS 뜻
'Game Optimizing Service'의 약자로
게임으로 인식되는 App을 실행할 경우 자체적으로 환경 최적화를 해주는 기능입니다.
특히 해상도와 스로틀링 특성을 제어하는 기능인데 ON/OFF선택이 불가능하게 강제적으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GOS 이슈의 발단
S22 유저들 사이에 게임 실행 시 너무 버벅거리고 심지어 그 정도가 게임을 제대로 Play를 할 수 없을 정도라는 의견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이슈가 발단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GOS라는 기능이 사실 최적화 목적이라고는 알려져있지만 오히려 성능을 심하게 Downgrade시키는게 아니냐는 의심이 일어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렇게 여러명의 유저들이 동일한 목소리를 내자 수상함을 느낀 유튜버들이 S22 울트라 모델의 GOS ON/OFF차이를 비교하는 실험영상을 올리기 시작합니다.

참고로 벤치마크라는 어플이 있는데,
이 어플은 동작하는 성능 계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실험에서 이 벤치마크라는 어플을 실행시켰을 때는 GOS가 당연히 OFF 상태이기 때문에 성능이 잘 나옵니다.(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데 이 벤치마크라는 어플을 게임으로 변경한 뒤 실행해보니 GOS기능이 활성화(ON)되면서 평소 대비 수치(속도)가 절반으로 떨어지게 되는 현상이 확인된 것입니다.

즉 GOS 비활성화 상태와 비교해 동작 성능이 반토막이 나면서 유저들이 게임을 실행할 때 '성능이 너무 저하된다'라고 체감했던 부분들이 이 실험 결과를 통해 충분한 설명이 된 셈이죠.

그럼 기존 모델에는 GOS기능이 없었느냐?
아닙니다.

GOS기능이 탑재되어있는 갤럭시 S10 5G 모델을 가지고도 동일한 조건으로 실험을 진행해 본 결과 GOS ON/OFF에 따라 성능이 13~25%정도 떨어지는 현상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러나 갤럭시 S22 울트라의 경우 GOS ON/OFF에 따라 성능이 39~45%까지 저하되는 현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소비자들의 반응
이 문제가 일파만파 커지면서 소비자들 사이에 거센 반발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보급형 저가 모델을 구매한 것도 아니고 고사양 성능의 쾌적한 서비스을 누리기 위해 돈을 더 지불하고 구매한 플래그쉽 모델인데,, 이건 완전히 유저들을 기만한 것이 아니냐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더불어 이 GOS 성능 제한을 풀어버렸을 때 발열 등의 Side effect을 제어못하는 기술 수준이라면, 애초에 매체를 통해 떠들어댔던 프리미엄 라인의 성능들은 사실 눈속임이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기술 수준이 경쟁사 대비 많이 떨어진다는 것을 반증하는 셈이기도 하죠.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 GOS관련 담당자는 '발열에 따른 저온 화상 등 소비자의 안전' 차원에서 성능 하락이 부분적으로 필요하다고 답변을 했는데, 그렇다면 최고 사양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고 광고했으면 안되는 거죠.

현재 동일한 Chip이 탑재된 타제품과의 비교 실험을 하겠다며 잇섭 등 유명 유튜버들이 선전포고를 한 상황이라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현재 '뜨거운 감자'가 되고있는 핫이슈 GOS 논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흠.... 애플에 투자해야되는 타이밍일까요?



2022.01.25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주휴수당 조건 및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법
2022.01.26 - [공유하는 일상/생활 속 영어 표현] - 소상공인 300만원 방역지원금 신청 조건 및 대상, 지급 시기
2022.01.28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2022년 삼재 띠 (+ 2022년 대박띠)
2022.01.24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2022년 공휴일, 대체휴일, 휴일수, 유급휴일
2022.01.25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2022년 연봉별 실수령액, 2022년 건강보험료 인상율, 내 연봉에 맞는 실수령액은? 연봉별 세금
2022.01.29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2022년 최저시급, 최저임금, 주휴 수당, 최저 시급 인상률, 최저시급 계산기
2022.01.28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비트코인 세금, 비트코인 도미넌스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