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과 일상 리뷰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스트라이샌드 효과 (어그로, 노이즈 마케팅과 차이)

by 책린이 이과장!! 2022. 3.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스트라이샌드 효과란?

숨기려 할수록 더욱 확산되는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

‘하지 말라고 하면 꼭 더 하고 싶은 것이 사람 마음이다. 사실 별로 궁금하지 않았는데 상대방에서 숨기려고 한다면 왠지 더 알고 싶어진다.

 

 

스트라이샌드 효과의 유래

사진작가 애들먼은 2002년부터 캘리포니아 주정부의 지원을 받아 해안침식 사진을 항공사진으로 촬영하고 이를 사이트에 공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었다.

 

미국의 유명한 가수이자 배우, 사회운동가였던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는 이 사이트에 자신의 LA 말리부 저택이 찍힌 것을 알게 됐고 자신의 사생활을 침해했다며 사진작가와 웹사이트를 상대로 문제의 사진 삭제를 요구하는 거액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뉴스를 통해 소송 사실이 보도 되자 해당 사진의 다운로드 횟수는 이전의 6번에서 한 달 사이 웹사이트의 방문자 수만 무려 42만 명에 달했다. 사진을 삭제해 자신의 사생활을 지키려던 스트라이샌드는 이 소송으로 주변의 관심을 더욱 끌게 된 것이다.

 

바브라 스트라이샌드(출처 - http://www.barbrastreisand.com)

 

이처럼 어떤 정보를 숨기거나 삭제하려다 오히려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어 당초 기대와 반대로 그 정보의 확산을 가져오는 역효과를 그녀의 이름을 따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라 한다. 이 용어는 2005년 기술 트렌드와 비즈니스 뉴스, 저작권 이슈를 주로 다루는 블로그인 테크더트의 마이크 마스닉이 자신의 블로그에서 처음 소개하면서 널리 쓰이게 됐다.

 

스트라이샌드 효과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가 발달된 현대 사회에서 더욱 부각되고 있다.

작은 이슈가 생기면 SNS를 통해 급속도로 퍼지면서 조용하게 묻힐 수가 없다. 스트라이샌드 효과로 대표적인 것이 바로 연예인들의 열애설이다.

 

 

'하지 말라는 건 하고 싶어진다'는 청개구리 심리와 비슷한 면도 있지만 훨씬 의미의 폭이 좁고 구체적이므로 구별에 주의를 요합니다.

 

간단하게 보면 역효과라고 볼 수 있죠.

 

어그로를 유발하여 주목받는다는 이유만으로 노이즈 마케팅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노이즈 마케팅은 주목받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소란을 피우는 행위이므로 차이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단순 역효과나 부작용과 혼동되기도 합니다.

 

 

출처 :

시선뉴스(http://www.sisunnews.co.kr)

효과가 반대로 돌아가는 묘한 현상 '스트라이샌드 효과', 작성자 크로바플

 

 

 

2022.01.25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주휴수당 조건 및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법

2022.01.26 - [공유하는 일상/생활 속 영어 표현] - 소상공인 300만원 방역지원금 신청 조건 및 대상, 지급 시기

2022.01.28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2022년 삼재 띠 (+ 2022년 대박띠)

2022.01.24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2022년 공휴일, 대체휴일, 휴일수, 유급휴일

2022.01.25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2022년 연봉별 실수령액, 2022년 건강보험료 인상율, 내 연봉에 맞는 실수령액은? 연봉별 세금

2022.01.29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2022년 최저시급, 최저임금, 주휴 수당, 최저 시급 인상률, 최저시급 계산기

2022.01.28 - [공유하는 일상/유용한 생활 정보] - 비트코인 세금, 비트코인 도미넌스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아주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