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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설마가 키우는 병, 고혈압

by 책린이 이과장!! 2022.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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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책린이입니다~!! 😊

 

 


 

설마가 키우는 병, 고혈압

놀랍게도 30대 이상 인구 가운데, 고혈압을 앓고 있는 인구는 무려 1,100만 명을 넘는다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30, 40대 이상 세 명 이상 모이면 적어도 이 가운데 한 명은 고혈압을 앓고 있다는 뜻인데요. 이처럼 폭넓게 퍼져 있음에도 그 심각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사람은 매우 적고, 방치하는 분들이 많다 보니,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기도 하는 고혈압. 그 대처법을 알아 봤습니다.

 

 

# 나는 아닌데? 설마 내가?

우리나라에서도 사망원인 1위는 암, 2위와 3위가 각각 심장, 뇌혈관질환으로, 고혈압이 심뇌혈관 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면 사망원인 1위가 고혈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고혈압은 가장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병 가운데 하나인데요. 실제로 의료기관에서 고혈압 진단을 받은 사람은 2002 300만명에서 2016 890만명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고혈압 약을 처방 받은 환자도 2002 250만명에서 2016 820만명으로 급증했습니다.

 

그런데 30대와 40대의 비교적 젊은 고혈압 유병자는 인지율, 치료율, 조절률 모두가 여전히 50%를 밑돌고 있다는 것이 문제. 고혈압 환자 중 65세 이상 고령층 비중은 2002 34%에서 2016 46%로 높아졌는데요. 쉽게 말하면 30, 40대에 '설마 내가?'하며 병을 키우다가 65세 이후부터 치료를 시작하는 패턴이 반복된다는 뜻입니다. 그러다 보니 고혈압은 평소에 별 증상이 없다가 치명적인 합병증으로 뒤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죽하면 '침묵의 살인자'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입니다.

 

 

당장 끊으세요, 담배부터!

 

고혈압은 그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를 본태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유전적 소인이 있는 사람이 좋지 않은 환경이나 짜게 먹는 습관, 운동 부족 등 잘못된 생활습관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고혈압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원인이 뚜렷한 2차성 고혈압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 신장질환, 신장 동맥 협착, 호르몬 이상 등 선행 원인을 치료하면 고혈압은 없어집니다. 경미한 고혈압의 경우 약물 없이 생활습관 조절만으로 정상화될 수 있으며, 현재 혈압이 높지 않은 사람이라도 건강한 생활 습관은 앞으로 고혈압 발생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비교적 경미한 고혈압(수축기 혈압 140-159 사이, 이완기 혈압 90-99사이) 이라면, 생활 습관을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혈압이 조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려면 무엇보다 금연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담배를 피우는 고혈압 환자는 비흡연 고혈압 환자에 비해 심장 문제는 3~5, 뇌졸중은 두 배 더 많이 생기는데요. 물론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 저염식과 저지방 고섬유질의 식사를 하는 것, 과음을 삼가는 생활 요법도 혈압을 낮추는 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 안전벨트를 마련하세요.

생활습관 개선은 이상적인 방법이지만, 사실 완벽하게 실천하기는 아주 어렵습니다. 생활요법만으로는 충분하게 조절되지 않는다면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2단계 고혈압(수축기 160이상 또는 이완기 100이상)인 분들은 생활습관 조절만으로는 정상 혈압이 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유독 약물치료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이 있는 분들이 있는데요. 특히 "한 번 약을 먹기 시작하면 평생 먹어야 한다는데?"라며 약물 치료를 꺼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고혈압 약을 복용하는 일은 일종의 안전벨트를 매는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양치질을 하는 것처럼 평생, 필요할 때마다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지금 당장 하지 않는다고 해서 곧바로 무슨 일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약물 치료를 꺼리는 것은 자신을 보다 높은 위험에 노출한 채로 방치하는 일과 같습니다. 약을 꼬박꼬박 챙겨 먹는 것은 귀찮을 수도 있지만, 혈관 영양제 혹은 혈관 보호제라고 생각하고 습관이 되면 별로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높은 혈압을 방치한다면, 나중에 혈압 치료를 한다고 해도 이미 손상된 혈관은 되돌리기 어렵습니다.

 

 

고혈압과 관련된 질의 응답

 

Q. 이상적인 혈압과 고혈압의 차이는 어느 정도인가요? 또 혈압이 올라갈 때마다 위험성은 얼마나 증가하는지요?

A. 심장이 수축할 때 혈액을 밀어내는 힘이 가장 세므로 혈압이 가장 높고(수축기 혈압, 최고혈압), 반대로 심장이 혈액을 받아들일 때 혈압이 가장 낮아집니다.(이완기 혈압, 최저혈압) 가장 이상적인 혈압은 120/80mmHg 증가할 때마다 심혈관계 사망률은 2배씩 올라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이 90mmHg이상이면 고혈압이라고 정의합니다. 통계적으로 140/90 둘 중 하나라도 기준 이상이면 이보다 낮은 혈압을 가진 사람과 비교해서 장기적으로 심뇌혈관 질환이 생길 위험이 두 배 가량 되기 때문에 기준으로 삼게 된 것입니다.

 

Q. 혹시 일상 생활 속에서 고혈압을 의심해볼 만한 증상이 있다면?

A. 자가 진단해볼 수 있는 간단한 체크리스트가 있는데요. 이 가운데 4개 이상 해당이 된다면 시간을 내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시기를 권합니다.


1)
평소에 짜고 매운 음식을 즐기는 편이다.

2) 부모나 형재 중에 고혈압 환자가 있다.

3) 술을 1주일에 3회 이상 마신다.

4) 현재 나이가 45(남성), 55(여성) 이상이다.

5) 현재 당뇨를 앓고 있다.

6) 규칙적인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다.

7) 평소 튀김, 고기 같은 기름기 많은 음식을 선호한다.

8) 성격이 급하고 화를 자주 낸다.

9) 뒷목이 뻐근하고 특히 아침에 이 같은 증상이 심해진다.

10) 맥박이 고르지 않고, 가슴이 울렁거린 경우가 종종 있다.

 

** 0~3개 : 건강

** 4~6개 : 위험

** 7~10개 : 심각

 

 

Q. 고혈압에 좋은 음식 같은 건 없을까요? 가장 부족한 영양소가 있다면?

A. 한국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93%(성인남성 91%, 성인여성 96%)가 비타민D 부족이라고 하는데요. 비타민D 부족은 고혈압과 당뇨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비타민D가 풍부한 표고버섯, 목이버섯, 우유 등 유제품과 멸치, 계란 노른자 같은 음식이나 참지, 꽁치, 연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을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막상 치료하는 사람은 적은 고혈압, 고혈압으로 망가진 혈관은 다시 회복하기가 몹시 힘들다고 하는데요. 전문적인 치료부터 생활 속의 예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잠깐 짬을 내서 자가 진단도 체크해보고, 저년에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식단을 바꿔보는 건 어떨까요? 건강을 향한 첫 출발, 지금 시작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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